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책세미나

초록

이 자료는 본원 주최 정책세미나인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자료집이다. 주요발표내용은 다음과 같다.첫번째, 안양대학교 김동환교수는 "식품산업의 현황과 정책 과제"에서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식품과 농업간의 연계 강화, 기술 개발 체계 구축, 식품산업의 세계화, 식품클러스터 육성, 총공급망관리(SCM)체계 구축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표했다.두번째, 이상선 한양대학교 교수는 "식품영양 정책의 발전 방향"에서 기존의 우리나라 식품영양 정책이 등한시 되어왔던 사실을 지적하고 관련 정책 개선을 위해 식품 공급부터 영양소 섭취까지의 단계별 관련 요인 분석, 식품·영양·건강에 관한 정보 수집 및 관리, 대상 집단별 적절한 영양교육 강화, 식품영양 감시를 위한 부처별 연계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세번째, 최지현 본원 선임연구위원은 "식품안전관리 정책의 현황과 발전 방안"에서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HACCP), 이력추적제도 등의 안전관리제도 조기정착 추진, 소비자 신뢰구축을 위한 기반 마련, 위해물질의 사전 감시 기능 강화, 식품안전정책의 효율화 등을 식품정책 발전 방향으로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