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가공공장건설사업 타당성 검토 조사연구

영문 제목
A Feasibility Study of Building Citrus Processing Factories
저자
성배영백종희김진석현공남
출판년도
1991-12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감귤의 가공수매량은 과즙음료의 수요 증가에 따라 1975년6천톤에서 1990년에는 11만 6천톤으로 증가했음. 그리고 이를수매하여 가공하는 업체도 증가하여 1990년에는 13개 업체가오렌지쥬스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계속하여 신규업체가 시장에의진입을 계획하고 있음. 한편 대외적으로는 선진국의 수입개방 압력을감귤 생산농가와 업체 역시 받고 있는 여건하에서 생산자단체가원료권을 가지고 있는 유리한 점을 이용하여 장래의 시장구조 변화에대응하여야 함. (2) 이는 국내적으로 감귤농가의 생산에 따른 가격지지수단과부가가치의 배분으로 농가소득안정에 기여하며, 또한 대외적으로는수입개방에 대한 대처방안이 필요함. 농협과 감귤조합은 감귤착즙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때에 감귤의 착즙 또는 완제품 시장 개발에생산자단체로서 적극 참여하여 농가의 소득안정에 기여하여야 함. (3) 신규기업이 감귤 가공제품시장에 진입시 발생하는 문제점해결과 적정규모의 시설투자에 따른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따라서 생산자단체의 감귤 가공공장 설치에 따른 시설과 투자규모,그리고 생산품 판매에 따른 경영수지분석을 실시하는데 본 연구의목적이 있음. 2.연구방법 가.문헌조사 ○ 감귤 및 그 제품의 수급 현황 및 기술체계 ○ 감귤 가공공장 건립에 관한 기존 문헌조사 나.현지조사 ○ 감귤 수급과 가공물량 파악 ○ 감귤 가공공장 실태조사 다.계량적 분석 ○ 감귤 수급 전망 및 가공물량 추정 ○ 가공공장 건립 투자에 따른 경제성 분석 3.연구내용 (1) 수급 및 유통 현황 (2) 가공제품의 국내외 시장동향 (3) 수급 전망 및 가공물량 추정 (4) 감귤 가공에 있어서 농협의 역할 (5) 가공공장 건설사업 계획 4.연구결과 (1) 우리 나라의 오렌지농축액 수요는 1983년부터 1990년까지연평균 40%가 증가했으며, 향후 2000년까지 연평균 약 10% 이상 증가될것으로 예견됨. 그리고 오렌지 수요 증대에 따라 앞으로 농축공장과제품공장의 설비투자수요 역시 계속 증가할 것임. (2) 생산자단체 역시 일종의 사업주체이므로 공장 가동에 따른수익과 효율이 기존업체와 유사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거나, 또는후발업체로서의 장점을 이용하여 생산성이 높일 수 있는 여건의 조성이필요함. (3) 개방에 대응하여 국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생과용과 가공용 감귤의 가격 차별화를 제주도민의 합의에 의한할당제로 실시하여 제주도 감귤의 시장출하가 어느 정도 전체농민의일괄된 의사 결정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함. (4) 1997년 시장개방을 가정할 경우라 할지라도 시장개방 이전에는국내 가공용 밀감의 수매량에 따라 국내 쥬스시장 점유율을 결정하는중요변수이며, 시장 개방후 기존업체가 쌕 가공과 일부 과즙음료를제외한 농축물량 확보에 시장 개방 이전에 비해서는 가격이 국제가격에비해서 낮지 않은 한 관심을 갖지 않게 될 것으로 여겨짐. 따라서가격차별에 의한 농가소득의 증대를 위해서 일정 규모의 가공시설을생산자단체가 보유해야 하는 당위성이 있음. (5) 대안I(연간 2만톤)는 밀감의 수입자유화를 대응하기 위해 위의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범위에서 시간당 10톤 규모의 착즙공장을제주에 설치하며, 제품공장은 육지의 기존공장과 합작 생산할 수 있는가능성을 모색함. (6) 대안n(연간 1만톤)은 농협중 인력과 경제적 능력이 있는 단협을 중심으로 시간당 5톤 이내의 규모로 제주에서 착즙과 제품생산을 일부 할 수 있는 기계 설치를 하며, 육지에는 OEM(주문자 생산)방식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 이러한 규모의 공장을 연차적으로 6개 정도 제주에 설치함. (7) 공장규모는 최적규모와 자김동원능력과 사업의 위험부담을 고려할 때 시범사업으로서의 성격을 가진 소규모로(시간당 5톤 이내) 시작하여 점차 사업성을 살펴 확대해 가는 것이 바람직함. 시간당 5톤의 원과 처리시 일일 20시간 가동할 경우 조업일수를 약 100일로 산정하면 약 10,000톤의 원과를 처리 가능함. 조업일수의 연장에 따라 처리량은 증대할 수 있음. 예로써 1989년은 약 140일 조업했으며, 1990년은 약 90일 조업했음. (8) 대안I의 경우 토지 구입비 10억원, 기계 및 건물 등의 시설투자비는 약 83억원이며, 운영자금은 감귤대와 가동일수에 의해 큰 변화를 보이나 1989년과 1990년 평균 가격을 기준할 때 연간 투자총액은 약 108억원이 소요됨. (9) 대안Ⅰ의 경우 토지 구입비 5억원, 기계 시설 및 건물 등의 시설 투자비는 약 51역원이며, 운영자금은 가동률에 따라 다르나 완전가동이 될 경우 연간 총투자액은 약 78억원이 소요됨. (10) 앞에서 언급한 기본가정과 자료에 의거하여 계측한 결과 FIRR은 첫째 쌕쥬스제품을 만들 경우와 쥬스를 만들 경우로 대별할 수 있음.-쌕을 만들 경우 국제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재무수익율은대안 Ⅰ의 경우(1만톤 쌕 제품,1만톤 임가공) 9.99%, 대안 Ⅱ (1만톤쌕 제품)의 경우는 15.79%로 나타남.-이것은 6개 감귤 가공공장 설치시 첫번째 공장은 쌕쥬스제품 생산이가능함.-나머지 공장의 경우는 쥬스제품을 생산해야 하므로 쥬스제품의 가격은현재 쿼타에 의한 수입제품과의 경쟁, 그리고 1997년이후수입자유화에 따른 을 감안할 때의 경우를 가정함.대안Ⅰ의 경우는 FIRRㅇ11.23%이며, 대안Ⅱ의 경우는 5.04%로 쌕제품을제조하는 경우에 비해 수익률이 떨어짐. (11) 수입자유화를 예상할 경우의 가격여건하에서는재무수익률이 경제기획원 투자심사시 기준수익률(Cut Off Rate) 13%를자본의 사회적 비용이라 할 때 감귤 가공공장 건설의 타당성은 충분치못함. 단지, 쌕쥬스제품을 제조할 경우 대안Ⅱ의 공장 규모만이재무수익률이 기준수익률을 능가하여 재무적 타당성이 있음. (12) 수입자유화를 예상할 경우 과즙음료를 제조할 필요성이있음. 왜냐하면-기존 착즙공장이 수입에 의존하여 철수할 경우 대비-과즙음료에 대한 수요 증대 -생과의 가격을 일정 수준 유지키 위해 감귤 생산의 20∼30%를 가공 처리해야 함. (13) 수입자유화에 대응하여 과즙음료를 생산함에 따른 단위농협감귤 가공공장의 수지를 일정 수준 유지시킴으로 생산자의 소득안정을꾀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장 투자비의 일부를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그리고 농협중앙회에서 다음과 같은 조건의 자금지원이 현재의제도상가능성이 있음.-중앙정부는 농발기금에 의거 1992년부터 10억원을 5억원 지원,5억원은 이자율 5%에 3년 거치 7년 상환 - 지방정부 역시 중앙정부와 같은 조건 - 농협중앙회는 단위농협 지원금 5역원 무이자 (14) 위금액을 지원 받았을 경우의 재무수익율은 과즙음료 생산시대안Ⅰ의 경우 5.18%, 대안Ⅱ는 11.73% 임. (15) 쌕쥬스 생산시 경제수익율 추정결과 대안I은 재무수익률에비해 높은 11.39%, 그리고 대안Ⅱ는 17.63%임. 과즙음료 생산시경제수익율은 대안I,Ⅱ 모두 투자심사시 기준수익율 13%에 이르지못함. (16) 감귤을 수인개방으로 인해 10만톤을 추가 가공할 것을 가정할경우 생과의 가격 상승효과는 21,871,915만원임. - 가공용 감귤가격은 120원/kg 기준임. - 감귤가격은 1986∼90년 실질농가 수취가격 수준임. (17) 가공공장 건설에 따른 생과가격의 안정에의 소득효과는공장규모에 따라 다를 것이나 대안Ⅱ에 따른 전체소득의 1/10을1997년이후 발생할 것을 가정했을 경우의 경제수익율은 17.24%에 이름. (18) 사업의 직접효과는 감귤 가공제품을 생산자단체에서직접생산 판매함으로써 농민의 부가가치 획득과 감귤 가격안정에 의한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함. (19) 감귤 가공은 이러한 직접효과 이외에 간접효과가 있음. - 지속적인 감귤생산에 의한 농민의 소득 보장 - 감귤 생산에 의한 제주도의 자연환경 유지 - 공장 가동과 건설에 따른 고용효과 및 전후방 연쇄 효과 5. 연구결과의 활용 본 연구결과는 용역사업보고서로 작성되어 농협중앙회 제주도지회에 제출되었음. 따라서 동회에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제주도지역의 감귤 가공공장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구체적인 투자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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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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