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농수산물 도매시장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수립

목차

1.연구 목적 (1) 도시성장에 따른 농수산물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공정거래를 확립하여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함과 동시에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창원 농수산물도정시장 건설에 적합한 합리적 건설 기본계획과 관리운영방안 작성. (2) 장차 건설되는 농수산물 도정시장의 합리적 건설과 효율적 운영을 통해서창원시 농수산물 유통개선에 기여토록 함. 2. 조사 및 연구방법 (1) 조사내용과 방법 (가) 도·소매시장 및 상인조사 ① 조사 표본삭(창원권)시양삭(개소)상 인 삭 (명)중매인위탁상소매상계청과물법정공판장유사소계24285033-83--1616---50331699수산물위판장415--15축산물도축장2----소매시양22--6060계36981660174② 조사내용 - 인력 및 시설현황 - 거래실태 - 상활동 실태 - 재무구조 및 운영비용 - 신시장에 대한 의견청취 등③ 조사방법 - 경남대학 경제학과 학생을 조사원으로 훈련시켜 현지면접 청취 조사후 본원 연구자들이 보완조사(나) 반입물량 조사 - 유통물량 추정을 위해 창원권·창원시 외곽 8개 진입로에서 1일 24시간 7일간 연속 조사 - 부류별, 시간대별, 차종별로 진입차량의 출발지와 목적지를 직접 질문 청취조사(다) 주요 시장권 혼잡도 조사 - 기존 도매시장 중 혼잡한 마산 청과시장과 마산역전 유사시장등 2개시장의 시장진입로별 48시간 연속 조사 - 시간대별 인력 및 수송수단의 적재중량별 반출입 실태조사(라) 주요도로 교통량 조사 - 도매시장건설 예정 부지에 인접한 창원대로와 팔용로에 대한 교통량 조사 - 시간대별 상하행 차량의 통과대수 계측(마) 해외 선진 도매시장 조사 - 유럽(독일·프랑스·네덜란드) 및 일본 선진도매시양의 시설, 관리, 운영실태 조사(바) 소비자 및 관련단체의 의견조사 - 도매시장 건설에 대한 각계각층의 의견 청취를 위해 좌담회 등을 수시로 개최 (2) 분석 및 연구방법 (가) 품목별 수요량, 유통량 등 장단기 각종 지표의 예측은 계량경제적 모형에 의하여 분석 예측하였음. (나) 인구자료는 창원시 장기발전계획(1991)에 포함된 자료를 이용하였음. (다) 도분시장 부지의 위치와 규모가 이미 결정되어 있어 유통권설정은 창원시의 인구증가 추세와 인접도시의 유통물량을 감안하였음. (라) 투자비용의 표준건축비 자료를 이용했으며 투자사업의 안부성분석은 사업참가자의 재무수익율분석과 경제적 내부투자수익율을 분석했음. (마) 선진국 도정시장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는 방법이 모색되었음. 3. 연구의 제약 (1) 창원시, 남산시, 진해시 등의 창원권에 대한 중장기 농수산물 유통개선계획을작성하여 그 계획에 따른 도정시장 건설 기본구상이 설정된 후에 창원시의도매시장이 계획되고 건설되어야 하나 대규모유통권에 대한 조사와 연구에는 많은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것임. (2) 도매시장은 수집·분배, 도매시장운영에 따르는 비용이 최소화되고시장건설에 따른 교통 및 환경영향이 최대한 고려되어 도시계획의 최초단계에서부터그 부지의 위치와 규모가 결정되어야 하나 시장부지의 위치와 규모가 이미 결정되어있으므로 이를 전제로 한 차선의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었음. (3)마산시와 의 도매시장 계획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이들 시의유통권과 실질적인 연계가 어려웠으나 동일 상권임을 감안한 유통권을 설정하는데노력하였음. 4. 주요 연구내용 (1) 농수산물 유통실태 조사분석 (가) 농수산물 취급 도매시장에 대한 유통량, 시설규모, 유통비용 등 현황 조사분석 (나) 농수산물의 반입로별 반입량, 수송수단 등의 조사분석 (다) 교통량 및 시장 혼잡도 조사분석 (2) 농수산물 도매시장 기본구상 (가) 농수산물 소비량, 교통량 전망 (나) 유통권역의 설정과 시설수요 전망 (3) 창원 농수산물 도책시장 건설 기본계획 (가) 도매시장 시설 수요 전망 (나) 도매시장내 필요시설 검토 (다) 품목별 취급물량 추정 (라) 시설 및 배치계획 (마) 건설비용 추정 및 투자계획 (4) 도매시장 건축물 계획설계 (가) 설계방향 제시 (나) 건축물의 배치·평면·입면·단면도 (다) 개략 공사비 산출 (라) 조감도 작성 (5) 도매시장 관리 및 운영 (가) 도매시장 관리 및 운영 기본방향 제시 (나) 상활동 종사자의 업무내용 및 자격요건 (다) 도매시장 건축 및 개장의 단계별 추진계획 (6) 도매시장 입주 및 육성방안 (가) 입주상인 선정 (나) 상인수용을 위한 단계별 절차 (다) 산지 및 소매체계와의 연계 (라) 후적지 고용 및 관리 방안 (마) 시장조성기능의 강화(7) 재무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가) 시 관리 사무소 재무분석 (나) 지정도매인 재무분석 (다) 중매인 재무분석 및 적정인공삭 추정 (라) 경제분석 5. 연구결과의 활용 본 용역사업은 1992년 2월에 완료되어 창원시에 제출될 것이며, 창원시 농수산물유통 개선과 농수산물 도매시양 건설 및 관리운영방안수입에 활용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