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발산동 직판시장 건설 및 운영방안 수립 연구

목차

1. 연구의 목적(1) 외발산동 직판시장은 수산물 유통의 효율화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서남지역의소비자에게 보다 품질 좋은 수산물을 값싸게 공급하며, 수협 유통사업의 활성화를통해 생산어민이 보다 높은 가격을 수취하도록 하는데 기본적인 목적이 있음.(2) 따라서 이 연구의 구채적인 목적은 ①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현행 수산물 유통체계와 수협의 유통활동을 분석하고, 직판시장에 필요한 시설의적정 소요면적을 산정한 후 건축물 계획설계를 하고, ③ 시장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제시함으로써 시장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며, ④ 재무분석을 통해투자결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장차 능률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시장을건설하고, 시장내 다양한 시설과 기능의 효율적 연계·운영을 통해 직판시장이능률적인 수산물 전문시장으로 발전하여 수산물 유통 개선에 기여토록 하고자 함.2. 조사 및 연구방법(1) 도·소매시장 및 상인조사서울 노량진수산시장, 영등포시장을 포합한 서울 서남권시장과 경기도 부천시,고양시, 김포군 등 서울 근교에서 수산물을 취급하는 도·소매시장과 상인에 대해조사를 하였음. 조사 내용은 시장위치, 규모, 인원, 거래실태, 상활동상황 등과그리고 새로이 건립될 수산물 직판시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였음.(2) 소비자 조사수산물 직판시장이 건립될 서울 강서구 외발산동 지역을 중심으로한 서부권 지역주민과 경기도 부천시, 고양시, 김포군 등 주민을 대상으로 임의적으로 표본을추출·조사하였음.(3) 주요 도로 교통량 조사수산물 직판시장이 건설될 주위의 주요 도로에 대한 교통량을 24시간 연속 조사를실시하여 시간대별 상·하행 통과차량 대수를 계측 조사하였음.(4) 산지 수협조사산지 수협을 방문하여 수산물의 산지 유통실태와 당면과제, 산지 수협의 유통활동과각종 유통시설 운영실태 등을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하였음.(5) 관련기관 및 업체조사직판시장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현재 동일한 또는 유사한유통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농협,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냉장, 민간업체 등을방문하여 시설의 실태와 활용, 운영방법, 운영비용등의 자료를 폭 넓게 얻고자하였음.(6) 해외조사새로운 시장을 건설함에 있어서 선진국의 유통활동이나 유사한 유통시설의 운영에는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됨. 따라서 일본 수산물 생산 및 유통의 비중이 크고수산물 유통 개선을 위해 일찍부터 노력해 온 북해도 지역을 방문하여 산지위판에서부터 저장, 가공, 수송 및 각종 시장에서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유통형태와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음.3. 연구의 제약직판시장은 수산물 전문종합시장으로서 매우 다양한 시설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따라서 연구의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거나 보다 연구를 진행시켜야 할 면도 있을수 있음. 이러한 점들은 앞으로 시장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더욱 보완해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됨.4. 주요 연구 내용가. 수산물 유통과 수협의 역할(1) 수산물의 수급현황과 유통경로(2) 산지 및 도·소매시장의 유통구조 분석(3) 수산물 유통 조성기능(4) 수협의 수산물 유통사업 분석나. 시장여건과 시설개요(1) 서울 서남권 수산물 도매시장 유통권 계획(2) 서울 서남권 수산물 도·소매시장의 유통현황 분석(3) 직판시장의 여건 분석(4) 직판시장의 역할과 필요시설 분석(5) 직판시장의 운영체계다. 시장시설의 운영방안과 소요면적(1) 직판시설(2) 공판장(3) 물류시설(4) 군납시설(5) 기타 부대시설라. 직판시장 건설계획 및 투자비용(1) 시설 면적(2) 투자 비용 산출(3) 시설 배치 및 동선계획마. 운영조직과 활성화방안(1) 시장 건설 추진 일정(2) 운영조직(3) 시장 활성화방안바. 재무 및 경제분석(1) 사업 부문별 수지분석(2) 재무수익률 분석5. 연구 결과의 활용이 용역사업은 1993년 8월에 완료되어 수협중앙회에 제출되었음. 이 보고서는 서울서남권의 도시 성장과 함께 당면한 수산물유통구조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생산자와소비자를 보호함과 동시에 도시문제를 개선해 나가기 위한 수산물 직판장 건설계획및 관리·운영방안 수립에 활용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