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폐수처리에 관한 연구

목차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전업 및 기업규모의 축산의 등장으로 다량 발생하는 가축 분뇨는 환경 오염유발과 처리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어 축산경영에 압박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일부축산밀집지역에서는 축분 및 오수의 다량 발생과 효과적인 처리 및 이용 부진으로심각한 환경오염문제를 유발하고 있는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퇴비가 부족한 실정이다.이에 따라 가축 분뇨를 퇴비나 부산물비료의 원료로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대하여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다.(2) 앞으로도 퇴비 및 부산물비료의 수요는 초지 및 사료작물 재배, 시설원예,과수면적의 증대와 저공해농산물의 생산 증가로 매년증가가 예상된다. 그러나 퇴비및 액비의 이용과 부산물비료의 생산과 유통은 저조한 실정이다.(3) 앞으로 가축 분뇨를 원료로 한 부산물비료 유통이 보다 활성화되면 양축농가들은부산물비료 원료 판매수입 증대로 가축 분뇨 처리 또는 자원화시설에 소요되는 설치비및 운영비의 상당부분 회수가 가능할 것이다. 이에 따라 가축 분뇨처리시설 설치가촉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가축 분뇨로 인한 환경 오염문제가 효과적으로 해결되는계기가 마련하게 될것이다.(4)이 연구의 목적은 가축 분료를 원료로 한 부산물비료의 생산과 유통에 장애가 되는문제점을 파악하고, 생산유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각종 제도 개선방향을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있으며, 1993년도에 이어 계속 사업으로 추진할계획이다.2. 연구 내용(1) 축분공동처리시설에서 처리된 분뇨 유통상의 문제점 파악(2) 양축농가와 가축분뇨 공동처리시설에서 생산된 부산물비료의 유통판매체제구축을위한 축분비료 유통센타 설립방안 검토(3) 대규모 양축농가에서 발효건조 처리된 축분이 유기질비료로서 쉽게 판매 될 수있도록 비료관리법 관계 규정 개정 방향 검토(4) 기타 축분비료 생산 및 유통에 있어서 문제점과 개선 방향3. 연구 방법(1) 생산자단체 운영 축분처리시설에서 생산된 부산물비료 생산유통 현황 조사(경북군위축협, 제주 남제주축협, 전북 양계조합)(2) 문제점 및 개선사항의 체계적 정리(3) 관련 법규 정리 및 검토4. 지역별 유기질비료 생산·유통 현황 및 문제점구분경북전북남제주공장명군위축협 비료공장전북양계조합 비료공장남제주축협 유기질 비료공장투입자금16억 4천만원 -보조금 5억 -융자금 2억 -자담 9역 4천15억 -보조금 5억5천 -융자금 2역 -자담 7억 5천10억 -보조금 5역 -융자금 2억 -자담 3역유기질비료 생산시작년도93년 6월91년 3월93년 5월분(뇨)처리 능력돼지7만5천두 닭 10만수중 돼지 2만5천두 닭 1만수의 분뇨처리대상농가 계분배설량 227톤중 100톤처리돼지 2만두 42톤분중 1만2천두 25튼분처리분처리과정안정화처리(톱밥)발효처리안정화처리투입인원12명14명9명유기질비료 원료돈분+계 분+석회+활성오니생계분+투압+제오라이트+수퍼돈분+생석회+제오라이트유기질비료 생산량1일 1000포 생산1일 2,500포생산가능 현재 960포 생산1일 700포생산생산원가3,360원2,5903,410판매가격3,400원 (실제 3,000)2,0003,500판매처군청(조합) 농가개별농가 -시설원예 -과수원,조경용 -약초재배 임업시험장개별농가 -밀감재배 -화훼재배 -감자재배판매시기9,10.11월-11월(40%),9월(30%),2.3월문제점·재고문제 ·중간상인의 유통시장잠식문제·산업폐기물을 이용한 비료생산으로 유기질 비료피해 ·유통상의 어려움 ·재고문제·냄새 문제 ·돈분수거가 어렵다건의사항·유기질비료의 차등제실시요구 ·판매경로의 정비화·비료연구에 대한 지원강화요구 ·유기질비료의 홍보요구·액비를 광범위하게 살포 가능하도록 살포기 차량지원 요구5. 향후 추진과제가. 유기질비료 생산업체 및 농가 확대조사 실시(1) 축분 발효시설 : 왕궁 영농조합, 논산축협(2) 개별농가 비료화시설 :정부 지원을 받은 허가 대상농가 10개소나. 수요자 반응조사(경기지역)다. 생산 활성화방안(1) 생산규모 조정에 따른 문제점 타개방안(2) 유기질비료 생산 손익 분기점 추정(3) 정부 보조 및 융자정책(4) 제도 개선라. 유통 활성화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