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농업정보체계 구축 방안

목차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남북한 농업교류협력 활성화 및 통일대비 대북 농업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북한 농업정보의 수집에서부터 분석 및 관리, 수요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까지 정보 관리를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북한 농업정보의 DB 설계 계획 수립 및 구현 등 북한 농업정보 관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2) 연구 범위 및 방법 주요 기관들의 북한 관련 정보의 수집, 관리, 분산 현황 및 북한 농업정보 수요자 조사를 토대로 DB화 대상자료 선정과 DB설계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동시에 ''북한농업정보'' 홈페이지를 구현하였다. 북한 관련 기관들의 북한정보 관리체계 조사, 북한 농업정보 수요자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정보의 수집에서 분산에 이르기까지의 정보체계 구축 및 DB화를 위한 정보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였다.(3) 북한 정보 관리 현황과 정보 수요 주요 기관들은 북한 관련 정보수집시 정부부처 의존도가 높으며 타기관과의 정보교류를 희망하고 있으나 효과적인 정보교류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정보 수집시 수집처 제한, 진위 파악 곤란, 신속성 결여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고 대부분의 기관이 수집된 정보를 내부목적으로만 활용하고 있을 뿐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기관은 적었다. 대부분의 기관이 독자적인 북한정보 DB를 구축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으며 정보의 분산은 정기간행물, 비정기 간행물, 인터넷 등의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향후 인터넷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북한 농업정보 수요자 조사 결과 정보의 선호도는 식량사정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농업정책, 농업기반, 주민생활상, 농업기술, 농산물 교역, 농자재 수급현황, 농산물 유통 현황 및 관련제도, 농업 관련 조직 등의 순으로 정보 수요가 많았다.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매체로서 연구보고서를 꼽았으며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을 다음으로 중요한 전달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획득된 정보의 문제점으로는 정보 종류의 제한, 최신 정보의 획득 불가능, 사실 여부 판단 불가, 정보의 깊이 부족 등을 지적하였다.(4) 북한 농업정보체계 구축 방안 북한 농업정보체계의 구축방안은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여 여기에서 정립된 Data Model, Process Model을 바탕으로 Data Warehouse 대상을 선정하며, 궁극적으로는 통합농업정보시스템에서 구축하고자 하는 농축산물생산정보시스템, 농축산물유통정보시스템, 농가경영지원시스템, 농업기술정보지원시스템, 농업경제정보시스템 등 5가지 농업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북한 농업정보시스템을 응용기반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북한 농업정보 분산체계 구축에서는 정보이용자들이 보다 정확하고 열린 농업정보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대외보유 데이터베이스 연계 및 공유를 기반으로 한 메타데이터 구축을 제시하였으며, 다양한 정보미디어를 통한 관측정보 제공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자연언어 인터페이스, 멀티미디어시스템, 정보검색시스템의 정보제공체계 기반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북한 농업정보체계를 통합농업정보시스템의 일환으로 구축하기 위한 적용기술들을 멀티미디어 기술, Client/Server 기술, 병렬처리 기술,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입장에서 검토하였다.(5) 북한 농업정보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북한 농업정보의 DB 설계를 위해서 먼저 북한 농업정보의 항목을 분류하여 북한 농업관련 데이터베이스 대상자료를 선정하였으며 성격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형태로 분류하였다. DB 설계를 위해 DB 구조를 설정하고 앞서 분석된 북한 농업정보에 대한 수요자 분석을 바탕으로 개체-관계도(ERD: Entity-Relationship Diagram)를 이용 북한 농업정보의 데이터 모델링을 작성하였다. 북한 농업정보의 데이터 모델링을 기초로 업무 모델링(Process Modeling)을 작성했으며 프로세스(Process)가 분해된 기능분해도(FHD: Function Hierarchy Diagram)의 역할을 설명하고, 북한 농업정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능 분해도를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북한 농업정보 DB 입출력 설계를 하였으며 북한 농업정보시스템을 생산정보, 기술정보, 유통정보, 경제정보, 농가경영지원정보, 해외농업정보 시스템과 연계하여 통합농업정보시스템의 일환으로 구축하여 입출력 내용으로 작성된 인터넷 출력화면을 제시하였다. 북한 농업정보체계 구현을 위하여 북한 농업정보에 대한 인터넷 홈페이지를 작성하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북한농업연구센터에서 수집, 정리하고 있는 북한 농업정보를 연구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토록 하였다.

주제어 농업정보시스템; 농업경제문헌검색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