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농가 소득안정화를 위한 위험관리시스템 개발

목차

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 개발의 목표3. 연구의 내용4. 연구의 범위와 방법제2장 농업경영의 위험관리 이론1.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한 의사결정이론2. 위험의 계측과 위험관리 방법3. 위험을고려한 수리계획 기법4. 채소경영의 불확실성과 위험요소제3장 채소농가의 소득 변동 실태1. 주요 채소의 생산 동향2. 채소농가의 소득 구성과 소득 변동 실태3. 주요 채소별 소득 변동의 시계열 분석제4장 채소농가 소득 변동의 요인 분석1. 소득변동 요인의 분석 방법2. 주요 채소의 소득변동요인분석 결과제5장 채소경영의 위험 요소와대응 형태1. 채소경영의 위험요소2. 채소농가의 위험에 대한 대응 형태3. 위험관리 형태와 채소 재배면적의 관계 분석제6장 채소농가의 위�jㅁ에 대한태도 조사결과1. 채소농가가 직면한 위험요소의 내용2.채소농가의 위험에 대한 태도제7장 채소농가의 위험회피계수 추정1. 위험회피계수 추정 이론2. 위험회피계수 추정을 위한 조사설계3. 위험회피계수추정결과4.위험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제8장 위험을 고려한 채소경영계획 수립1. 위험관리 전산프로그램의 체계2.채소경영계획 전산프로그램의 설치와 작동제9장 채소농가 소득안정화를 위한 정책과제1. 채소농업의 전망과 당면과제2. 채소농가의소득안정화 관련정책요 약문Ⅰ. 제 목채소농가 소득안정화를 위한위험관리시스템 개발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최근 들어 자연재해가 빈발하고 아울러 국내 농산물이 부분적으로 과잉 기조를 나타내면서 농가의 소득 안정이 정책 이슈로 제기되고 있으며, 특히 기상 변동이나시장가격 변동 등 불확실성(uncertainty)과 위험(risk)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 채소농가의 경영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있다. 채소경영은 다기작·다품목 생산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 영역이광범위하며, 따라서 생산과정에서의 자연재해 및 출하시의 가격 파동 등과 같은 위험 요인에 대하여 불완전한 정보를 갖고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많다.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한 농업인의 태도와 의사결정 행태는 위험회피적(risk averse), 위험중립적(risk neutral),위험선호적(risk lover)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농업인의 위험 관리(risk management) 능력이 농가소득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판단된다. 농업경영의 불확실성과 위험 요소에 대하여 선진국에서는 여러 가지 확률적 분석기법을통하여 그 효과를 계량화하고 경영정보로 활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 이 분야의 연구는 양적으로도 미미한 수준이며, 더욱이 영농 현장에서 활용할 수있는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기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최근 농촌 현장에도 개인용 PC가 많이 보급되면서 농업인들도 과학적인 경영관리 기법을도입하려는 의욕이 강하며, 따라서 불확실성 하의 안정적 소득유지를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전산 프로그램(컴퓨터 S/W)을 개발하여농업경영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책적인 측면에서, 개방화 진전에 따라 농산물 수급 안정을 비롯하여 농업인들이안심하고 영농에 종사할 수 있는 농가소득 안전망(farm income safety net) 구축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상대적으로 소득변동이 심한 채소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한 정책을 체계화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Ⅲ.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이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수행하였다.첫째, 채소농가의 소득변동 실태와 요인을 분석하는부분이다. 채소경영의 위험요소는 생산, 출하, 가격(유통), 제도적·정책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위험관리는 사전적 위험관리와사후적 위험관리로 크게 구분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농가 입장에서 위험을 사전적으로 분산시키고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택하는 가장일차적이고도 손쉬운 방법은 재배면적 조절이라는 형태이다. 이 연구에서는 주요 채소 31개 품목에 대해 위험 요인과 재배면적간의 상관관계를분석하고 위험 요인을 판별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지난 20년 동안 전반적으로 단수가 감소한 생산위험보다는 실질가격이 하락한 가격위험이나실질경영비가 증가한 경영위험을 보인 품목이 많았으며, 위험에 대한 대응형태는 생산위험의 경우 위험회피를 보인 품목이 위험중립이나 위험선호를 보인품목 보다 많았으나, 가격위험과 경영위험의 경우는 위험선호를 보인 품목이 위험회피나 위험중립을 보인 품목보다 많았다.둘째, 채소농가들이 인식하고 있는 위험요소가 어떤 것이고, 이러한 위험에 대한 태도와 의사결정 행태를 조사분석하는것이다. 채소농가가 실제로 직면하고 있는 위험은 가격위험과 생산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격위험에 대하여 위험회피 여부에 대한 의향을조사한 결과에서는 대부분이 위험회피 의향을 보이고 있었으며, 생산위험에 대한 회피여부 의향을 조사한 결에서도 대부분이 회피의향을 보이고 있어이미 외국의 선행연구에서 알려진 것처럼 우리나라 농가들도 위험회피 성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채소농가의위험회피계수를 추정하였는데, 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농가의 위험회피계수는 방법에 따라0.9498×10-5∼0.8503×10-5 와0.2052×10-5 인 것으로 계측되었고, 위험을 회피하는 대신 프레미엄으로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은 채소농가 전체적으로 100평당189천원∼158천원 사이인 것으로 계측되었다. 위험회피계수는 주작목의 평균소득이 높을수록, 재배면적이 클수록, 경영주 연령이 높을수록 위험회피성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농가의 총소득과 주작목 소득의 편차는 작을수록 위험회피 성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채소농가의위험관리 형태로는 가격위험과 생산위험 관리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위험을 고려한 수리계획 모형을 채용하여 농업경영자가 경영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는것이다. 여기서 위험관리 모형은 평균-분산(E-V) 프로그래밍 기법을 도입하였다. 즉, 목적함수를 전체 기대 수익에서 위험회피 계수()에 전체수익의 분산을 뺀 값을 최대화하는 수리계획 기법이다. 이 기법에 의한 경영계획 수립의 절차를 간략히 요약하면, 먼저 농업경영자가 사전적으로위험에 대한 태도를 입력하게 되면 위험회피 성향에 따라 선택 가능한 품목이 제시되고, 이들 품목에 대하여 제약조건과 기술계수 및 이익계수를근거로 수리계획법을 통하여 재배면적과 총소득을 시산하는 방식이다. 이 경영계획 수립에는 품목의 범위를 채소류에 한정하고 과채류 16개 품목,엽채류 8개 품목, 근채류 10개 품목, 양념채소 9개 품목의 총 43개 품목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수리계획 모형에는 강우확률을 명시적으로 반영하고 작부체계 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작목이 선택되도록 설계하였다. 나아가 전산 S/W 프로그램은 개인용 PC 운용체제에서농업인들이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하였고, 농림기술관리센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운로드(down load)를 받아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이 수리계획 모형 S/W 프로그램에는 43개 채소의 최근 10년간(1990∼2000)의 가격, 소득, 경영비등이 연도별 그래프와 평균치로 제공되고 있는데, 앞으로 농업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품목별 정보가 매년 최신 정보로 갱신되어야 할필요가 있다.끝으로, 이 연구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정책적인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같다.첫째, 관측사업의 강화하여 파종·정식단계부터 관측정보를 신속·다양하게 전파함으로써 자율적으로 재배면적을 조정할 수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생산액이 많고 가격변동이 큰 품목위주로 관측대상품목을 확대하고, 관측모니터를 확대하여 산지상황을 신속하게파악·분석하여 품목별 생산자 조직, 관련 기관 등에 신속히 전파하고, 수급불안정이 예상될 때에 생산조정 등 조기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구축해야 한다.둘째,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안정생산·공급체계 구축해야 한다. 한발·강우 등을 극복할 수 있는 생산기반시설 확충으로고랭지 등 수원부족지역에 관정, 집수정 등 관수시설을 지원하여 가뭄을 극복하고, 비가림시설 지원으로 장마철 탄저병 등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통시설을 생산기반과 연계 지원하여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소형저장고·예냉시설 등 저장시설을 지원하여출하조절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셋째, 생산자조직에 의한 생산조정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농산물 수급관리체계를 제도화하여 생산·출하조정 및수매·방출의 자동작동 체계를 구축하고, 수급 조정에 역행하는 조직과 개인에 대해서는 최저가격 등의 수혜대상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장치를 마련함으로써 책임과 의무를 동시에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정부와 협동조합이 공동으로 수급안정사업자금을 조성하여 산지조합에지원체계를 조성하며, 산지의 협동조합이 농가와 출하조절 약정을 맺고 약정물량에 대해 출하조절을 실시하여 수급안정을 도모해야 할것이다.Ⅳ.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이 연구는 개방화 시대에 대비하여채소농가의 소득안정화를 위한 위험관리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따라서 정부와 농업인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먼저, 채소농가의 위험 요인과 관련 요인을 구명하고 위험에 대한 태도를 정량적으로 계측하였으며, 여기서 도출된요인별 효과는 채소농업과 관련된 시책 및 정책지원의 중요성을 판단하는데 유익한 지표가 될 것이다. 특히 이 연구는 농가 면접조사를 통하여농업경영자가 인식하고 있는 위험요소와 위험관리 형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미가 크며,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통하여 채소농가가 가격위험과생산위험의 관리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현재 추진되고 있는 가격안정사업이나 생산기반 정비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를뒷받침하고 있다. 위험관리(risk management) 연구는 일반 경영학 분야에서는 연구 축적이 많아 실천성을 높이고 있는데 비하여,농업경영 분야에서는 이 연구에서 처음으로 농가조사를 토대로 위험에 대한 태도와 위험회피 계수를 분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연구의 축적이적다. 따라서 이 연구의 시도가 농업경영의 위험관리 기술개발에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다음으로, 위험관리 의사결정 모형으로서 채소농가의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은개별농가가 어떠한 작목을 선택하여 채소경영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인지 의사결정하는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농업경영자 스스로가 자신의위험에 대한 태도를 판단하도록 하고 이에 근거하여 선택 가능한 채소 작목을 선택할 수 있는 의사결정프로그램을 구축하였으며, 나아가 이용자가PC와 대화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하고 특히 기술계수에 대해서는 영농 실정에 알맞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분석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피드백 체계를 갖추었다. 따라서 현재의 채소농가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채소 농사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경영설계를 위한 도상 연습에 활용할 수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 전산프로그램은 금번 연구로 완결된 것이 아니며, 위험관리에 관심 있는 연구자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보완되기를 기대한다.그리고 이 연구에서 분석한 채소류의 품목별 소득변동 실태와 관련요인 자료가 지역농업의 계획 수립과 영농 지도에도 널리 활용될 것을기대한다.

CONTENTSⅠ. IntroductionⅡ. Risk Factors and Risk ManagementTheory1. Decision Making Theory under Risk and Uncertainty2.Risk Measuring and Risk Management Methods3. Mathematical Programming withRisk4. Uncertainty and Risk Factors in Vegetable FarmingⅢ. Current Situation of Vegetable FarmingIncome1. Current Situation of Major Vegetable Production2.Income Components and Variations of Vegetable Farming3. Current Situation ofMajor Vegetable Farming IncomeⅣ. Analysis of Income Variation Factors in VegetableFarming1. Methods for Analyzing Factors of Income Variations2.Analytical Results of Income Variation in Major VegetablesⅤ. Risk Factors and Countermeasures for VegetableManagement1. Risk Factors of Vegetable Farming Management2 RiskBehaviors of Vegetable Farming Households3.Risk Management and AcreageVariationⅥ. Risk Recognition and Behaviors of Vegetable FarmingHouseholds1. Risk Factors and Reality Confronting with VegetableFarming2. Risk Attitudes of Vegetable FarmersⅦ. Estimation of Vegetable Farmers' Risk AversionCoefficients1. Theory of Estimating Risk AversionCoefficients2. Survey Planning for Estimating Risk AversionCoefficients3. Estimated Results of Risk Aversion Coefficients4.Analysis of Factors for Influencing Risk AversionⅧ. Management Planning of Vegetable Farming underRisk1. Systems of Computational Programs for Risk Management2.Computational Programming Operations of Vegetable Farming ManagementⅨ. Policy Directions for Stabilizing Vegetable FarmingIncomes1. Prospects and Urgent Tasks of Vegetable Farming2.Income Stabilization Policies for Vegetable FarmersSUMMARYⅠ. TitleDeveloping Risk Management Systemfor Stabilizing Vegetable Farming IncomeⅡ. Significance and Objectives of theStudyRisk is widely seen as an issue of critical importance tofarmers' decision making and to policies affecting those decisions since it addsa considerable degree of complexity to decision analysis. In reality,vegetable farming management shows a characteristic of multi-cropping andmulti-items on the production aspect and so covers a wide scope of decisionmaking process.Thus, vegetable farmers make a decision given risky andimperfect information on natural disasters in the production process and pricefluctuation in the shipment process. Farmers' attitudes towards risk show avarious spectrum such as risk averse, risk neutral, and risk lover. Becausefarmers vary in their attitudes towards risk, risk management cannot be viewedwithin a "one size fits all" approach. Different farmers confront differentsituations and their preferences towards risk and their risk-return tradeoffshave a major effect on decision making in each given situation.Although farmers in similar situations can differ greatly intheir response to risk, they need some more qualitative information andmanagerial tool using user-friendly computer software for risk management. Thereis a very limited domestic research work in farmers' decision making processunder risk and uncertainty although major advanced countries have a lot ofstudies on risk measures using econometric and stochastic theories.The overall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develop riskmanagement system for stabilizing vegetable farmers' income. The specificobjectives are to identify risk factors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risk factors confronted by vegetable farmers.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estimate vegetable farmer's risk aversion coefficients using econometric andmathematical programming approaches.Ⅲ. Content and Scope of theStudy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reedifferent fields as follows:First, it covers analyzing current situation and factors ofincome variations in vegetable farming sector. There are many sources of risk invegetable farming sector, ranging from production, shipment, price, andmarketing risk to institutional risk including policy change. Vegetablefarmers have many options such as ex ante and ex post approaches in managingagricultural risks. On the farmer's aspect, the most feasible approach isan acreage control with risk response. This study identified risk factors andanalyzed correlation between risk factors and acreage for 31 items ofvegetables. The analytical result showed that price risk with real price downand management risk with real cost increase there were more a predominanttendency than production risk with yield decrease during last twentyyears. There were more vegetable items showing that risk preferenceappeared to be more prevalent risk attitude in managing production risk amongstKorean vegetable farmers. However, in managing price and management risk, riskneutral or risk averse appeared to be more prevalent than risk lover.Second, it was identified risk factors confronted by vegetablefarmers and analyzed their risk attitudes and decision making process usingsurvey data. The analytical showed that the most prevalent risk invegetable farmers is price and production risk. As shown in other foreignstudies, most of farmers showed a tendency to risk averse attitude. TheArrow-Pratt risk aversion coefficient was found to be from 0.9498×10-5 to0.8503×10-5 and 0.2052×10-5 depending on applied risk averting method. Thesefigures implies that most vegetable farmers are averse to risk when faced withrisky outcomes. Risk premium which equivalent to willingness to pay for riskaversion was found to be 158,000∼189,000 per 100 pyeong (Korean unit of area, 1pyeong = 1.8㎡) based on average vegetable farming household. The vegetablefarmers with more increasing average income, more wide acreage, more growingolder, showed a tendency to be more risk averse and emphasized on production andprice risk in their risk managerial decision making process.Third, it developed a computation program for risk managementusing a mathematical programming tool. The methodology in this study has beenemployed to mean-variance model (or called E-V model) with an objective functionmaximizing the value of overall expected value. The procedure for planning offarm management is on inputting each farmer's risk attitude on the screen as thefirst step and then appears possible options of crop items. Then, the programwould be suggest an optimal solution subject to constraint, technologycoefficient, and profit coefficients. The scope of the crop commodities covers43 vegetable items such as 16 kinds of fruit-bearing vegetables, 8 kinds ofleafy and 10 kinds of stem vegetables, 10 kinds of root vegetables, and 9 kindsof spice and culinary vegetables. In particular, the mathematical programmingfor management planning in this study clearly considered the probabilityof regional rainfall and feasible cropping system.Finally, this study suggests policy implications for riskmanagement in vegetable farming sector. In dealing with risky situation on theaspect of policy development, the Agricultural Outlook Project on forecastingprices and supply-demand of vegetable commodities should be enhanced to adjustvegetable acreage. In addition, autonomous production adjustment by vegetablefarmers' organization should be promoted for a stable supply and demandcontrol.Ⅳ. Application of the Result andSuggestionsThe result of this study could be used for vegetablefarmers' risk management tool and policy makers in their decision process forincome stabilization in an era of import liberalization. In particular, usingthe quantitative information on risk attitude and identifying risk factors invegetable farming, it provides a guideline of risk management in vegetablefarming sector for farmers and policy makers. This study has implication ondeveloping agricultural policies on vegetable farmers' risk management.olicy makers and planners need to consider farmers' risk aversebehavior not only when setting policies and programmes directly affecting theriskiness of farming, such as price stabilization.Developed program in this study is very useful for decisionmaking on crop selection by vegetable farmers under risky situation usinguser-friendly talks with personal computer and then applying for mathematicalprogramming application. With minor adjustments, therisk decision model could be expanded to regional farm planning and extension.

주제어 채소; 농가소득; 위험관리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