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청과물의 시장 유통체계 개선 방향

영문 제목
Improvement of the Marketing System for Major Fresh Fruits
저자
성배영허길행김정기전창곤
출판년도
1992-12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1) 청과물은 상품 자체가 갖는 특성으로 말미암아 극심한가격진폭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결과저장·보관·수송·판매 등 전 유통과정에 불공정성을 초래,유통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고있음. (2) 특히, 생산이 계절성을 지니고 있고, 그 수량은 자연조건 에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공급기반이 극히 불안정한 반면필수식품이어서 수요는 가격 변화에 대해 비탄력적이므로 생산량이조금만 변하여도 가격 변동이 극심함. (3) 더욱이 개별 생산자들의 생산규모가 비교적 영세할 뿐만아니라 최종소비자들의 소비규모도 매우 영세하면서 구입빈도가 높음에따라, 수집 및 분산과정이 복잡하고 다원적일 수밖에 없음. 이에 따라거래관계에 있어서 생산자 및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불리하기마련이고, 시장기능은 전적으로 상인에게 의존하게 되어 있어서유통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투기적 거래 등을 비롯한 비효율적인유통행위가 성행되고 있음. (4) 이와 같은 여건하에서 생산자의 시장교섭력 향상을 도모함과동시에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유통을 확보하면서 가격안정화를 기하기위하여, 특히 최근 가격의 급등락이 빈발하였던 청과물을 중심으로유통체계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검토와 개선대책이 요구되고 있음. (5) 청과물의 유통체계를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함으로써 가격불안정의 완화와 유통마진의 절감을 도모 (6) UR 이후의 개방경제체제에 대응할 효율적인 유통체계의 확립방안을 연구 2.연구방법 (1) 통계자료 및 선행연구 비교 검토 (2) 현지조사를 통한 유통실태 파악 및 문제점 도출 (3) 시게열자료를 이용한 수급 및 가격관련 각종 함수 추정 (4) 생산자, 상인, 관련기관 등과의 대화를 통한 정책대안 도출 3.연구내용 (1) 대상품목(9개 품목):배추, 무우, 마늘, 양파, 수박, 참외, 사과, 배, 감귤 (2) 기존의 연구결과 종합정리 및 비교 분석 (3) 수급 및 가격 분석 (4) 유통경로 및 마진 분석 (5) 유통단계별 유통실태 및 문제점 검토 (6)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대안 제시 4. 기대되는 효과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실용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청과물의 유통체계 개선을 도모.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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