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쌀의 재배유형별 생산·유통·소비구조 분석과 경쟁력 제고방안

영문 제목
A Study for Analyzing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production, distribution, consumption and Promoting its competitiveness
저자
오세익강창용김창길고욱황정욱
출판년도
2005-07
초록
Ⅰ. 제목친환경쌀의 재배유형별 생산·유통·소비구조 분석과 경쟁력 제고방안Ⅱ. 연구개발 목표 및 중요성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쌀의 재배유형별 생산, 그리고 유통(마케팅)과 소비실태 분석을 통해 경쟁력 제고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친환경 쌀 재배방법으로 많이 도입되고 있는 오리, 왕우렁이, 쌀겨농법을 중심으로 생산비 구조와 생산 효율성 분석, 마케팅(유통)에서의 생산자와 유통업자의 행태 분석, 그리고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행태를 분석하여 각 단계에서 나타난 구조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런 다음 유효하다고 판단되는 친환경 쌀의 생산 및 마케팅 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편, 일반적으로 경쟁력이라는 것이 생산비 인하와 품질제고가 전제된다. 그러나 차별화를 통한 고가 친환경 쌀을 판매할 수만 있다면 이 또한 경쟁력 제고라 여긴다. 약간의 가격인하와 판매량 증대를 통한 소득 증대 역시 하나의 제고방안이라 여기지만 소득이 하락할 때 의미는 다르다. 한마디로 각 단계와 관련자의 지향 목표에 따라 경쟁력이라는 의미가 다르다. 본 연구는 이 경쟁력이라는 용어에 대한 논쟁을 연구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단순히 친환경 쌀을 생산하는 입장에서 안정적 생산과 판매 그 속에서의 상대적 고위 소득 실현을 경쟁력 제고로 위치하였다.Ⅲ.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첫째, 기본정보의 활용으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친환경 농산물, 특히 친환경 쌀에 관련된 공식적인 구체화 자료는 많지 않다. 농림부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을 통해 기초적인 정보를 수집, 활용하였다. 대개 전체 친환경 농산물 인증 농가, 면적 등의 자료이다. 둘째, 현장 청취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생산에 관련된, 특히 생산비 파악을 위해 총 4개 농법(오리, 우렁이, 쌀겨, 일반), 160호에 대해 생산비를 조사하였으나 130호의 결과만을 분석하였다. 또한, 친환경 쌀을 생산하는 생산농민들의 마케팅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총 10개소의 친환경 쌀 생산조직(작목반, 영농법인 등)에 대해 현지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찬가지로 유통업자의 마케팅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총 8개 유통업자 조사를 실시하여 5개사 자료만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소비자들의 쌀을 포함한 친환경 농산물 인식정도,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인식 정도,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충성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총 160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149명의 조사결과만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는 한번이 아닌 수차에 걸쳐 시행되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과거와 같이 조사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 친환경 쌀 생산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DEA 기법을 이용하였다. 아울러 기술효율성 상·하위 농가간의 차이와 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이항선택 모형 중 로짓 모형과 프라빗모형을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의 전문가 면담을 제외하고 5차에 걸친 전문가들의 자문과 연구내용 조정이 있었다.Ⅳ.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경쟁력 제고와 마케팅 역량 제고를 위한 주체별 방안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먼저 정부 차원에서는 첫째, 친환경 농업기술 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친환경 전문 “친환경 농업기술R&D센터(가칭)”을 설립, 운영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조직을 활용할 수도 있다. 둘째, 친환경 자재의 제도적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친환경 농산물의 수요에 대응한 공급확대정책을 펼쳐야한다. 넷째, 중장기적으로 4등급의 친환경 인증 등급을 3단계, 2단계로 줄여나가는 것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당장 필요한 친환경 자재와 사용량에 대한 표준기술을 정리하여 농민들에게 보급해야한다. 그리고 신뢰구축과 소비확대를 위한 홍보를 강화해야한다. 농민 입장에서는 첫째, 체계적인 기술 습득과 활용을 통해 친환경 쌀 생산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노력해야한다. 둘째,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자들의 조직화를 통한 시장 교섭력을 강화해야한다. 셋째, 생산 초기에는 안정적 판로확보를 위해 기존 회원제 유통조직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기등급으로 상향되는 경우 판로확보에 있어서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넷째, 소비자의 신뢰 유지, 강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한다. 마케팅과 관련하여 생산자는, 첫째, 상대적 고가인 친환경 쌀의 가격인하를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한다. 일부의 불만족 뿐만 아니라 외국산의 수입시 국내산 선호도를 떨어뜨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아직은 브랜드보다 공급처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유통업자와의 관계를 잘 설정해야한다. 셋째, 장기적으로 조직화된 단위의 브랜드개발이 필요하며 이때 지역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한다. 마케팅과 관련하여 정부는 첫째,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줘야한다. 둘째, 신뢰증진을 위해서 마케팅 관련 제도를 신속하게 정비해 줘야한다. 유통업자는 첫째, 생산자와 소비자 간 최단 거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유통과정에 대한 신뢰증진을 위해 제도준수를 철저히 해야 한다. 친환경 농법별 기술체계를 정리함으로써 추후 기술 표준을 체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재배유형별 생산비 분석을 통해 생산과 소득수준을 파악하고 있으며, 아울러 영향 요인을 밝혀냄으로써 생산의 효율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생산단계에서의 경쟁력 제고방안은 정책적으로 검토해야 할 내용이라고 여겨진다. 이 연구에서는 생산자와 유통업자의 마케팅 행태를 통해 전략적인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효율적 마케팅을 통한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다. 아울러 전략적인 마케팅 구축에 필요한 소비자 행태분석은 그 자체 생산자와 유통업자에 유익한 정보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친환경 쌀의 경쟁력 제고와 신뢰도 제고를 위한 각종 정책적인 대안들은 장기적인 친환경 쌀의 생산과 소비 촉진, 나아가 우리 쌀을 지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Ⅰ. Title A Study for Analyzing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production, distribution, consumption and Promoting its competitivenessⅡ. Objectives and Importanc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blems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production, distribution, consumption and suggest strategies for the competitiveness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Ⅲ. Range and Scope The subjec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section Ⅱ,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production technology system, section Ⅲ, problems and ways to improvement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In section Ⅳ, analysis and strategy of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marketing, In the section Ⅴ, consumer's cognition and attitude toward Environmentally-Friendly Rice, In the section Ⅵ strategies for promoting Environmentally-Friendly Rice's competitiveness .Ⅳ. Result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1) to develop the plant breeding only for the Environmentally-Friendly Rice(2) to establish the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e R&D Center(3) to use local National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or producer's org. or integrate existing small-scale organizations for improving farmer's bargaining power.(4) to drive direct marketing between farmers and consumers through experiential marketing(5) to diversify the distribution channel as the labelling systems.(6) to cut down the price and cost of the Environmentally-Friendly Rice.(7) to promote the image of the distributers or distribution organization in consideration that the consumers are favorable to the suppliers(or region) rather than the brand image.(8) to reduce current four labelling system of the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the long term, it is useful to apply only two grades to the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al product.(9) to strengthen public relations at national level and educate consumers.
목차
발주처 : ARPC제 1 장 서 론 211. 연구의 필요성 212. 선행연구 검토 233. 연구의 목표 및 내용 26 가. 연구의 목표 26 나. 연구의 내용 274. 연구의 방법과 범위, 한계 27 가. 연구의 방법 27 나. 연구의 범위 28 다. 연구의 한계 285. 기대효과 29제 2 장 친환경 쌀의 재배유형별 기술체계 301. 연구의 개요 302. 오리농법 31 가. 오리농법 기술체계 31 나. 오리농법의 효과 37 다. 오리농법의 문제점 393. 왕우렁이 농법 41 가. 왕우렁이 농법 기술체계 41 나. 왕우렁이 농법의 효과 46 다. 왕우렁이 농법의 문제점 474. 쌀겨농법 48 가. 쌀겨농법의 기술체계 48 나. 쌀겨농법의 효과 55 다. 쌀겨농법의 문제점 565. 친환경 자재 57 가. 친환경 자재의 개념 57 나. 쌀 생산에 있어서 친환경 자재 57 다. 주요 친환경 자재 57 라. 친환경자재 유통과 사용의 문제점 606. 요약 및 결론 61제 3 장 친환경 쌀의 생산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 641. 우리나라 친환경 쌀 재배동향 64 가. 친환경 농산물 재배 64 나. 친환경 쌀 재배 682. 친환경 쌀 생산실태와 소득 분석 70 가. 조사개요 70 나. 조사농가의 개황 71 다. 농법별 생산과 소득 73 라. 판매방법 773. 친환경 쌀 생산의 효율성 분석 79 가. 분석 방법 79 나. 분석 결과 및 해석 794. 친환경 쌀 생산 농법 간 생산성 비교 86 가. 분석 방법 86 나. 분석 결과 및 해석 885. 친환경 쌀 생산의 문제와 개선방안 93 가. 요약 및 문제 93 나. 개선방안 96제 4 장 친환경 쌀 마케팅 분석과 전략 1001. 친환경 쌀의 마케팅 환경변화 100 가. 분석의 개요 100 나. 주요 마케팅 환경요소의 변화 102 다. 마케팅 요소의 특징 1182. 친환경 쌀 생산자의 마케팅 실태와 문제 120 가. 생산조직 개요 121 나. 생산자 조직의 마케팅 126 다. 문제점과 개선방안 1403. 친환경 쌀 유통주체의 마케팅 실태와 문제 144 가. 유통조직 개요 145 나. 유통조직의 마케팅 146 다. 문제점과 개선 방안 157제 5 장 친환경 쌀 소비자 인식과 태도 1621. 조사 개요 1622. 주요 조사결과 분석 162 가. 응답자 특성 162 나. 친환경 농산물과 조직 인식 164 다.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인식 172 라.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충성도와 품질 173 마. 친환경 농산물 구매행태 180 바. 해외 친환경 농산물 인식 1853. 요약 및 시사점 187 가. 요약 187 나. 시사점 190제 6 장 요약 및 결론 1921. 요약 192 가. 친환경 농법별 효과와 문제 192 나. 친환경 쌀 생산의 문제와 개선방안 195 다. 친환경 쌀의 마케팅 환경 199 라. 친환경 쌀 생산자 마케팅 문제와 개선방안 201 마. 친환경 쌀 유통업자 마케팅 문제와 개선방안 204 바. 친환경 쌀 소비자 행태와 시사 2062. 결론 210 친환경 쌀 정책의 개요 213 마케팅 전략의 개요 233 일본 출장 결과 254 친환경쌀 생산비 조사표 296 DEA기법과 부표 모음 322 353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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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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