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상승이 시설채소 농가에 미치는 영향

초록

최근의 국제유가 급등은 시설채소 경영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면세유 가격 상승을 유발하고 있다. 시설채소의 경우 경영비에서 차지하는 광열동력비 비중은 유가상승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작목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시설고추, 시설오이, 시설토마토는 대략 35%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유가 상승에 따른 경영비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이 연구속보는 최근 가파른 유가상승에 따라 면세유 가격이 급등하여 시설채소 재배농가의 경영여건 변화와 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