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최근 쌀산업 동향

저자
김태곤
출판년도
2001-09-04
목차
1. 쌀 생산은 사상최고2000/01년도 호주의쌀 생산량은 기상조건이 양호하고, 관개용수의 할당량도 풍부하였기 때문에, 식부면적, 단수, 생산량 모두 사상 최고를 기록하였다. 식부면적은18만 6,000ha, 1ha당 단수는 지금까지의 평균 8.5톤을 약 1톤이나 웃도는 9.44톤, 생산량은 지금까지의 최고였던 139만톤을 크게웃도는 175만톤이었다. 쌀 저장창고 부족도 문제가 되고 있어 몇 백킬로나 되는 거리를 트럭으로 수송하는 농가도 나타나고있다.2. 수출량은 감소예상그런데 수출에 크게의존하고 있는 호주의 쌀산업에 있어서 금년도 수출환경은 밝지 않다. 세계적으로 쌀 재고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쌀의 국제가격 하락,게다가 미국이 호주의 중요한 프리미엄시장인 일본 및 중동시장에 싼값으로 판매공세를 펼치고 있다. 따라서 금년도 수출량, 수출금액은 각각 전년대비17.9% 감소한 57만톤, 19% 감소한 353백만 호주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국내에는 작년산 쌀재고 가 남아 있어 금년도의 톤당 가격은 210 호주달러에서 180 호주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이러한 가운데 지난 5월 30일 일본에서 '2001년도 제1회 수입쌀특별매매(SBS)'의 입찰이 실시되었다. 호주 쌀은 전체 낙찰수량 25,000톤의 약 19%에 해당하는 4,640톤이 낙찰되었다. 이 입찰수량은작년도와 비교해서 거의 같은 양이지만, 입찰가격은 하락하고 있다(가중평균 매입가격 71,100엔/톤, 가중평균 매도가격 267,089엔/톤).가격이 하락한 배경에는 국제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것과 판매 측인 호주의 쌀 생산자조합이 판매전략의 일환으로서 일본으로 수출량 확대를도모하고자하는 의도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3. 인스턴트 컵라이스개발이처럼 쌀 수급이 완화되고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연방정부 및 쌀 관련업계는 다양한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베일 무역부 장관은 뉴사우스웨일즈주의 쌀 생산자협동조합 대표자의 요청을 근거로 WFP를 통한 해외물자원조에 충당하기 위해약 1.5만톤의 쌀을 매입할 것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하였다. 또, 피셔 前무역부 장관은 금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 2000년 6월에 체결한중국의 WTO 가입을 전제로 한 호주·중국간 양자간 무역협정의 일환으로 쌀 매입을 단행할 수 있도록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쌀 생산자협동조합은 신규수출국 개척에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새롭게 남미에 수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국내 소비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쌀제품개발에도 대응하고 있다. 열탕 3분에 완성되는 인스턴트 라이스와 라이스 면의 개발에 성공하여, 금년 5월 이 조합의 브랜드 '선라이즈'의 한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개발담당자는 이 상품은 간편하며, 건강에도 좋은 가정요리의 히어로라고 선전하고 있다. 또, 이 신제품개발에는 쌀생산자가 조성한 900만 달러에서 충당되고 있다.4. 쌀 일원매매제도 개선논의호주의 쌀은 대부분이뉴사우스웨일즈주 남부의 리베리나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 주의 주법 '제1차 산품판매법'에 의해 쌀 마케팅보드에 주내에서 생산된 모든 쌀에대한 국내외 독점판매권이 부여되고 있다(쌀 생산자협동조합에 위탁). 이 일원매매제도는 1996년에 국가경쟁정책에 기초하여 개선이 검토되었지만,공공의 이익에 충분히 공헌하고 있다고 평가되어 2004년까지 유지하기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연방정부는 뉴사우스웨일즈 주정부에 대해 쌀의수출독점권을 유지하는 대신에, 국내시장의 쌀 유통을 자유화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쌀 생산자협동조합은 빅토리아 주에서도 쌀 생산및 수입(태국, 베트남, 이탈리아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시장에서 경쟁원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을 이유로 연방정부의 제안을 수용할 수없다고 반대입장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쌀 무역의 공정화가가 도모되기까지는 국가 경쟁정책에 근거한 일원제매매제도에 대한 규제완화 논의는지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資料:JETRO, FoodAgriculture, no.2341 (2001. 6.11)에서(김태곤taegon@krei.re.kr 국제농업연구실)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499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wrd-00255-286-.hwp (28.87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