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세미(無洗米) 판매량 증가

저자
김태곤
출판년도
2001-09-11
목차
1. 환경부하 경감효과무세미(無洗米)는도정단계에서 미리 겨(糠)를 모두 제거하여 쌀을 씻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취사할 수 있도록 한 쌀이다. 최근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쌀을씻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취사 수고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활배수로서 하천이나 바다의 수질오염 및 부영양화의 원인이기도 한 오수가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동시에 절수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면에서도 주목되고 있다. 1998년 현재로 시산한 효과를보면 표 1과 같다.또, 판매자들은 무세미는보통 쌀을 씻을 때 유실되는 '쌀맛'이 남아 있기 때문에 보통 쌀에 비해 맛이 있다고 한다. 최근 유통이 증가하고 있으며, 보통 쌀과 비교해서가격은 약간 비싼 편이다. 표 1 쌀 소매가격(엔/5kg포장) 품종 산지 가격 비고 코시히카리 코시히카리 코시히카리 히토메보레 아키다코마치 아키다코마치 니이가타(新潟) 후쿠시마(福島) 미야자키(宮崎) 미야기(宮城) 아키다(秋田) 아키다(秋田) 2,700 2,750 2,490 2,280 2,380 2,500 저농약 무세미 주:상기 가격은 8월 28일 도쿄 海老澤米店의 세금제외 가격임.2. 무세미의판매동향무세미는 보통 쌀보다5kg 포장에 100∼200엔 정도 높게 거래되고 있다. 쌀의 판매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최근 슈퍼와 생협의 쌀 매장에서 가장 호조를 보이고있는 것이 무세미이다. 무세미 판매가 확대된 것을 전체 판매량이 증가한 요인으로 드는 경우가 많다.무세미를 가장 빨리보급한 수도권의 생협에서는 판매하는 쌀의 절반을 차지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관서권의 생협에서도 90%가 무세미인 교토 생협을 비롯하여,30% 미만의 오사카 이즈미 시민생협 등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코프 삿뽀로, 오카야마 코프도 30% 정도를 차지하는 등 전국적으로 보급이확대되고 있다. 표 2 무세미의 효과 (1998년 시산치) 효 과 시 산치 환경부하 경감효과 ○ 연간 84∼112만톤의 무기질 인 배출 방지(경감) 절수효과 ○ 연간 약 42만명분의 생활용수에 상당하는 물 절수 주:시산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무세미의 유통량은 1998년 현재 전체 쌀 유통량(929만톤)의 2%로 한다. (2) 쌀에는 중량비로 3∼4%정도의 겨(糠)가 부착되어 있다. (3) 겨(糠) 100g에는 무기질 인이 1,500mg이 포함되어 있다. (4) 쌀 4홉을 취사할 때 쌀 씻는 물이 3.5ℓ를 필요로 한다. (5) 생활용수는 1인 1일당 350ℓ, 1년은 365일로 한다.슈퍼는 생협에 비해보급이 늦었지만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서밋을 비롯하여, 마루엣츠 15%, 이토요카도 10% 등 수도권의 점포를 중심으로 급속히 판매가확대되고 있다.쟈스코는 2∼20%로서지역에 따라 보급정도가 다르지만, 매장을 설치하여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급속히 무세미 판매가 증가하고있는 라이프 코퍼레이션은 "금년도에 쌀 판매액의 25%는 가능할 것 같다"고 보고 있다.3. 향후 판매전망무세미는 소비자에게 씻는노력이 필요 없는 편리함 때문에 '한번 이용하면 그만 둘 수 없는 마법의 쌀'이라고 한다. 판매자측도 보통 쌀보다 비싼 만큼 이익도 높다. 현재쌀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일본에서 판매자, 구매자 쌍방에게 '반가운 상품'이다.쌀 뜬물을 가정에서유출하지 않는다는 점도 판매전망을 밝게 하고있다. 쌀 뜬물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초래하는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환경문제에 관심이높은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이 있다.초기에 문제였던 맛도제조업체의 노력으로 매년 개선되고 있다. 보통 쌀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좋아졌다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일시적인 유행이아니라 "장기적으로 핵심적인 상품"이라고 보고, 업자는 보급에 노력을 들이고 있다. 특히, 쌀의 소비확대에 기여할 가능성도 높은 만큼 향후품질을 높여 나가다면, 무세미는 쌀 가격하락과 소비감소에 대응하는 돌파구로서 기대되고 있다.(김태곤taegon@krei.re.kr 국제농업연구실)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511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wrd-00267-304-.hwp (30.39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