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러의 농업부문에 대한 영향 (4)

저자
김태곤
출판년도
2001-11-16
목차
미국 테러사건 후 브라질통화 레아르화의 대 달러환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 농산물 수출대국인 브라질은 이것을 수출의 순풍으로 보고 있다. 수출국에 있어서 상대국 통화의대 달러환율이 상승하면 경쟁력은 더욱 강화되기 때문에 이를 예상한 식육업계는 수출액을 상향 조정하고 있다.브라질은 기업의 헤지용달러매입이 증가하는 경향이 7월부터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었지만, 이번 미국 테러사건 후에도 달러 매입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레아르의 대달러환율은 2001년 초부터 계산하면 9월 중순까지 40% 이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환율 동향을 농업계에서는 수출의 순풍으로 보고환영하고 있다. 한편, 중동 등 아프가니스탄에 가까운 지역을 주요 수출처로 하는 닭고기 등의 업계는 이 지역에서 수요 감소를 우려하는 목소리도있다.1. 식육업게수출강세식육업계는 환율 하락을수출 증가의 순풍으로 보고, 기본적으로는 환영하고 있다. 식육 메이커인 CHAPECO社는 레아르 하락에 의한 국제경쟁력 증가 및 EU와 일본에서브로일러 수요증가 예상, 더욱이 러시아에서 돈육 수요증가 예상 등으로 2001년도 수출예상액을 당초 1억 1,000만 달러에서 1억 3,000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있다.또, 유로가 달러에 대해가치를 올리고 있는 것도 EU에서 CHAPECO社 제품의 경쟁력이 증가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U에 쇠고기를 수출하고있는 INDEPENDENCIA社도 현재 환율 동향의 영향으로 금년 예상 수출액을 전년대비 18% 증가로 상향 조정하였다. 이 회사는 월간2∼3%의 환율 하락의 속도가 이상적이며, 너무 빠른 절하는 EU 수입업자의 성급한 할인 요구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하고있다.브로일러수출기업협회(ABEF)는 테러발생 이전에는 2001년 수출예상액을 12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었지만, 레아르의 하락이 가속되어 이 예측을 상향조정하여 재계산을 시작해야 한다고 보도되고 있다.2. 알코올업계 신속대응세계 생산의 약 4할을차지하고 있는 알코올업계는 식육업계동향, 환율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리는 동시에, 이번 미국 테러사건에 따른 상황변화에 가장 빨리 대응하고있다.이탈리아와 프랑스의합작자본인 BEGHIN-SAY가 주주인 사탕메이커 GUARANI社는 2001/02 농업년도에 11만톤이라는 설탕 수출목표를 세우고 수입업자와계약하였지만, 테러 전에 달러로 계약하고 테러 후 급속한 설탕 국제가격의 가치하락 영향은 받지 않고 오히려 절하로 인하여 이익이 증대할 것으로보고 있다.사탕과 알코올 공장을10개소 가지고 있는 COSAN 그룹도 전년대비 11% 증가한 110만톤의 사탕수출을 예상하는 동시에, 달러가격은 연말로 2.20레아르(1달러=약 2.67레아르)를 예상하고 있지만 타사와 같이 예상치에 대해 재계산을 실시하고 있다. 더욱이 이 회사의 경우 달러에 대해유로고가 유지되면 EU용 수출도 순풍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미국에서 테러사건이발생하자 사탕 국제가격이 크게 하락하였다. 금년 전반기 사탕가격의 상승으로, 수확한 사탕수수 처리에 대해서 그동안 사탕생산을 중심으로 해 온업계는 사탕가격 하락과 업계 자신의 사탕생산 전환에 의한 알코올의 국내 가격상승에 대응해서 에탄올 생산으로 전환을 시작하고있다.資料:http://www.maff.go.jp/soshiki/keizai/kokusai/2001/20011003brazil5..에서(김태곤taegon@krei.re.kr 국제농업연구실)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561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wrd-00317-357-.hwp (28.04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