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생태농업을 전면적으로 실시

저자
김태곤
출판년도
2001-12-11
목차
중국은 1994년부터전국생태농업 건설정책이 실시된 이래 51개 생태농업시험현에서 진행되어 온 농촌경제구조가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 영향을 받아 금년부터 중국정부는 새롭게 50개의 생태농업모델현을 출범시키는 등 생태농업건설의 전면적인 전개를 추진하고 있다.중국 농업부,중국계획위원회, 과학기술부, 재정부, 수리부, 국가환경보전총국, 국가임업국은 공동으로 94년부터 전국생태농업건설지도팀을 설립하여, 서로 다른생태계를 가진 지역에서 51개에 이르는 국가 단계의 생태농업시험현 건설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51개의 생태농업현에서 농촌경제구조는 최근합리적인 방향과 성장을 개시하고 있으며, 농업생태환경과 생산조건은 확실히 개선되었다. 또, 자연재해에 대한 저항력은 효과적으로개선되어 농업발전력도 증가하기 시작하였다.이러한 생태농업시험현이과거 5년간에 투입한 자금은 60억 위안을 넘고 있다. 이에 따라 직접적인 경제수익은 137억 위안에 달하고 있으며 경제성장은 확실히 가속되고있다. 각각의 토지조건에 맞는 생태농업기술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였기 때문에 적은 자금투입으로 높은 생산량이 실현되어 농가 수입은 전국의 평균수준을대폭 상회하고 있다.중국 농업부의 자료에의하면 51개 시험현에서 토양의 사막화와 물·토양 유실면적은 시험전에 비해 각각 30.2%, 34.5% 감소하였다. 또, 삼림 피복면적도 평균3.7% 증가하였다. 양호한 생태환경이 형성됨에 따라 농업의 자연재해에 대한 저항력이 증강되어 농업생산의 발전도 보증되었다.전국생태농업건설지도팀의 소개에 의하면, 금년부터 중국 정부는 추가로 50개의 생태농업모델현을 출범시켜 각성이 조직하는 생태농업현을추가해 '제10차 5개년계획'기간에 생태농업현은 300개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것을 시발로 하여 중국의 생태농업건설이전면 실시단계로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資料:http://www.maff.go.jp/soshiki/keizai/kikaku/2001/20011015beijing..에서(김태곤taegon@krei.re.kr 국제농업연구실)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572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wrd-00328-368-.hwp (25.51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