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가축이동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저자
김정섭
출판년도
2002-06-25
목차
1998년 스위스에서는농업정책 전반에 걸친 재평가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스위스 국내 축산농가들에게는 시장에서 판매되는 가축과 식육의 안전성에 대한 더욱 큰책임이 강조되었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축산식품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생산방법이나 원료의 기원 등에 관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새로운 '가축이동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이러한 목적에 따라스위스 연방 수의사무국(Federal Veterinary Office)은 소, 양, 염소, 돼지 등의 가축 각각에 꼬리표를 부착시키고 그것을언제든지 확인 가능할 수 있는 '가축이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출생농장, 거래자 기록, 기타 관련 기록들을가축이동 모니터링 체계 안에 저장시켜 출생에서 도축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개별 가축들을 추적 가능하게 하려는 것이다. 현재 스위스 연방수의사무국은 민간기업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이 프로젝트가 시작된3년째인 2001년까지 '가축이동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작업이 계속되었다. 이 프로젝트가 지니는 가치에 대해 관련 이해당사자들을 설득시키고 모든측면에서의 데이터 입력작업을 단순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진행해왔다.현재가지 알프스 지역목장에서 사육되는 가축들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하기 위한 준비작업이 완료된 상태이다. 광범위한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실제 농장에서의 가축 재고수와일치하는지를 확인하면서 수정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수정작업은 2002년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소 사육 농가들로 구성된여러 단체들이 예전에 쓰던 '가축출생 통보시스템'을 폐기하였으며, 지금은 '가축이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축산농가의 입장에서 보면새로운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행정적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들 모두 축산농가들에게 이 새로운 시스템을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스위스 연방 수의사무국은현재 가축 사육농가들이 '가축이동 모니터링 시스템'이 요구하는 사항들을 정확하게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해마다 무작위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검사자는 스위스 연방 수의사무국에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자를 임명하고 있다.이 '가축이동 모니터링시스템'은 장차 더 큰 목적으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예를 들면 특수한 조건하에서 사육되는 가축들(생물학적 실험 등의 용도)에 대한 등록까지진행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농업 통계를 구축하는데에도 도움을 제공할 것이며, 가축위생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 Swiss, FederalVeterinary Office에서(김정섭jngspkim@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
발행처
KREI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7701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wrd-00457-501-.hwp (26.44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