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회, 녹색연료이용 확대 결정

목차

EU는 유지작물과 같은농업생산작물을 이용해 휘발유나 디젤 등의 대체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이른바 녹색연료 이용을 2010년 까지 5.75% 수준까지 높여나갈 계획이다.유럽의회의 '산업 및 무역, 에너지 연구위원회'는 지난 19일 식물자원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 및 이용촉진을 위해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보고서를 채택하는 한편, EU 회원국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 녹색연료 이용을 촉진시켜 나가기로 했다.유럽의회 의원들은회원국들이 늦어도 2005년 12월 말까지 녹색연료 소비수준을 전체 연료소비량의 최소 2% 수준까지, 2010년에는 5.75%까지 확대할계획이다. 그러나 기존 연료와 혼합해서 사용하는 녹색연료의 이용비율에 대해서는 목표를 정하지 않았다. 유럽의회는 계획추진을 위해 회원국에게2004년 말 까지 관련시책을 마련하도록 하는 한편, 2006년 12월 말까지 녹색연료 이용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또 향후녹색연료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유럽연합 차원에서 녹색연료의 생산을 촉진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주장했다.이번 보고서를 제출한 동위원회는 녹색연료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작물 생산방식은 환경관련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생산돼야 한다고 밝히고, 특히 환경보호와 보다 안전한교통수단을 지지하기 위한 대중교통수단에 녹색연료 이용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자료 : Agroinfo Europe에서(오현석ohsnu@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