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농민시장(Farmers Market) 동향

목차

우리나라의 농산물 직거래장터에 해당하는 영국의 농민시장(Farmers' market)이 최근 수년 사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 최대 농민단체인영국농민연맹(NFU)이 토양협회 등 관련단체와 공동으로 지난 7월 잉글랜드 지역과 웨일즈 지역의 농민시장 관리자그룹 250 명을 상대로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농민시장은 시장 설치 수와 방문객 수 등에서 최근 들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대체 소득원을 필요로 하고 있는 영국농민들과 보다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가까운 지역에서 직접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이 맞아떨어진 결과로분석되고 있다.특히, 농민시장은농촌지역의 여타 상업적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함으로써 농촌지역의 중요한 경제적 자산으로 평가되고 있다. 농민시장이 향후 더욱 성장하기위해서는 지역관광명소와의 연계를 통한 관광객 유치 등 이를 위한 지방정부와 관광당국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조사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다음은NFU의 조사보고서 요약이다.1. 지난 5년 동안 급격히증가지난 5년 동안농민시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수가 배가돼, 지난 1997년 베스(Bath)에서 초보적 형태의 농민시장이 시작된 이후 현재에는 그 수가 정기적형태의 농민시장 수만 450개에 이르고 있다. 지난 2년 사이 농민시장 수는 200개에서 450개로 늘어나 무려 125%나 성장했다. 농민시장은주간, 격주간, 월간, 분기 등 정기적인 형태로 개장되고 있다.2. 총거래액 연간 1억7천만 파운드(1파운드약 1900원)450개 농민시장의 연간거래액은 1억 6,630만 파운드에 달하고 있으며, 2년전 6,500만 파운드보다 두배 이상 늘었다. 농민시장에 매장을 설치하고 있는 농민이연간 벌어들이는 소득은 평균 8,700 파운드에 달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경우는 2만 파운드까지 추가소득을 올리고 있다.3. 시장관리자들 70%가 "번성하고 있다"고응답이와 같은 농민시장이호조를 보임에 따라 조사에 응한 시장관리자들은 농민시장이 "번성하고 있다"(70%), "확장하고 있다"(60%)고 응답했다.농민들에게 시장은 매우중요한 과외 소득원이다. 특히 광우병 등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농민시장 개설을 통해 얻어지는 수입이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매우 의미가크다는 반응이었다.4. 연간 1,500 만명이 농민시장을이용농민시장을 방문하는고객수는 평균 2,000명 정도로 전체적으로 연간 1,500 만명이 농민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추정됐다. 농민시장 가운데 60%는 고객의 절반이상이 농민시장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매번 방문시마다 고객들이 평균 20 파운드 정도를 지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5. 방문객은 주로 은퇴자와 가족젊은 층은소수농민시장을 방문하는고객들은 주로 은퇴자와 그 가족들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며, 젊은 층들의 농민시장 방문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6. 농민시장방문, 신선식품 구입이 주요동기농민시장에서 물건을구매하는 동기로는 지역과의 근접성, 신선식품 구입이 가장 중요한 동기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응답자 중 62%는 '영국농민지원'를 농민시장 방문동기로 들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7. 농민시장, 농촌지역 상업활동자극농민시장은 농민들이나쇼핑객들에게만 이로운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 전체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농민시장이 설치된 지역은 여타 상거래 활동이 활성화됨으로서지역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8. 사례8.1. Tavistock Farmers'Market, Devon타비스톡 농민시장은전형적인 농민시장 가운데 하나이다. 성공적인 시범 농민시장으로서 타비스톡 시장은 2001년 8월에 매월 한차례 열리는 농민시장으로 출발했으나,곧 시장수요가 늘어나 격주에 한차례 열리는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이후 시장에 참여하는 농민이 늘어나면서, 상품 가지 수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방문객 수도 다시 증가하는 선순환이 이뤄졌다. 개장한지 일년이 되는 타비스톡 농민시장은 현재 새로운 성장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이다.시장관리인인 데이비드 에반스씨는 아직까지 농민시장을 이용하지 않고 있는 연령층에서 농민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이나 지방정부가 새로운차원의 시책을 개발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8.2. Rolvenden Farmers'Market, Kent롤벤든 농민시장 또한유사한 상황에서 시작됐다. 2000년 2월 6명의 농민들이 농민시장을 개설해 주간 단위로 장을 개설하였으며, 방문객수가 100 여명 정도에이르렀었다. 현재에는 23명의 농민들이 참여하는 시장으로 커졌으며, 고객수도 매주 300-500명 사이에 달하고 있다. 시장 자원봉사자인쉘리미�씨는 "농민시장은 지역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산이며 지역관광 등과의 연계를 위해 지방정부나 중앙정부의 지원이필요하다"고역설했다.8.3. Needham Farmers'Market1998년 9월에 조직돼매월 한차례 열리는 니담 농민시장은 현재에는 시장규모가 두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방문객의 75%가 정기적으로 농민시장을 찾고 있다. 시장관리자는"향후 농민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지역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시민들에게 농민시장 발전이 지역을 위해유익하다는 점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9. 지역관광과의 연계발전을 위한 파트너쉽의강화결론적으로 농민시장의지속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농민시장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지역의 관광명소와 연계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와관광전담부서의 지원이 필요하며, 농민시장 운영에 필요한 사무실 공간 및 부대서비스 제공 등, 시장운영 비용절감을 위한 지방정부의 지원이필요하다.(오현석ohsnu@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주: 농민시장 고객 현황에 대한 응답(표 1),방문객 세대특성(표 2), 농민시장 방문동기(표 3)은 원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