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최근 사료곡물 수급사정

목차

세계 곡물수급이 다시긴박해지고 있다. 미국 농업부(USDA)가 최근 발표한 2002/03년도(02년 10월∼03년 9월)의 곡물수급전망(10월 1일현재)에 따르면, 옥수수와 대두 모두 전월에 이어 기말재고율은 10%를 하회하면서 드디어 가격이 상승하는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 사료곡물을중심으로 미국에서의 생산감소와 가격상승의 배경과 향후 전망에 대하여 정리한다.1. 옥수수와 대두,생산감소미국에서 옥수수와 대두의흉작이 확실해지고 있다. 옥수수는 기후가 불순하게 되면 수량이 대폭 감소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금년은 특히 식부개시 직후의 기후 영향이컸다.농가가 옥수수 식부를서두르고자 한 5월초 곡창지대에 장기간 비가 내렸다. 이 장마 비로 식부가 지연되었을 뿐만 아니라 저온으로 발아도 현저하게 떨어졌다. 6월에접어들자 반전하여 건조한 기후로 바뀌었다. 옥수수의 수분이 평년보다 10일 정도 늦어져, 7월 중반부터 본격화되었다. 그러나 곡창지대에 비가내리기 시작한 것은 7월말이었다. 옥수수는 수분기를 사이에 두고 전후 3주간이 가장 많은 물을 필요로 한다. 8월에 접어들자 산지에 빈번하게비가 내렸지만, 옥수수는 이미 수분 피크가 지나 작황 개선에는 늦은 비였다.한편, 대두는 식부 후인 생육기에건조한 기후를 맞았다. 7월말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는 대두는 개화기를 맞이하기 작황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그러나 강우 부족으로키가 충분히 자라지 못하였다. 비가 충분히 많이 내리더라도 수량의 대폭적인 개선은 무리였던 것이다. 9월 8일 현재 작황지수는 '불량'과'극불량'이 옥수수 31%, 대두 26%이었다.사실, 민간조사회사의실지조사에 기초한 생육예상은 미국 농업부보다도 비관적인 견해가 많다. 예를 들면, 프로팜은 옥수수 생산은 86억∼87억 2,000만부셀(1부셀=25.4kg)로, USDA의 예측을 더욱 하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옥수수 흉작은 이미 기정사실화 되어 있다고 볼 수있다.1996년이후 증산과98년이후 계속된 가격하락으로 '종자가 개량되어 재배관리가 진보하였기 때문에 기후불순으로 인한 감산은 없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금년은 앨리뇨가발생하고, 중서부 곡창지대의 일부가 한발로 인해 미국의 옥수수 생산은 95년의 74억부셀 이래 7년만에 90억부셀을 하회할전망이다.유전자변형(GM)옥수수는 96년 도입 당시는 기후 불순이 되면 수량감소가 우려되었다. 그러나 다행히 도입 후는 한번도 기후불순에 없었으나, 마침내 금년에한발세례를 받았다. 그 결과 GM 종자와 밀식의 조합이라는 수량 향상의 무기도 한발이라는 자연재해 앞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것이 실증되었다.2. 소맥 흉작으로 대체곡물부족미국의 옥수수 재고는2000/01년도를 기점으로 감소하고 있다. 생산이 정체하는 한편,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의 옥수수가격은 재고감소를반영, 2000년 8월의 1부셀(25.4kg)당 1.74달러를 최저로 반전되고 있다. 옥수수가격은 2001년 6월에 1.84달러, 02년 5월에1.915달러로 낮은 수치에서 착실히 상승하고 있다.한편, 세계 옥수수재고는미국 옥수수재고의 감소에 선행하여 1999/2000년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동년도의 옥수수의 세계 생산은 6억 676만톤으로 사상 최고를기록하였지만, 금년(2002/03년도)은 5억 8,578톤으로 과거 3년간 2,098만톤이나 감소하고 있다. 중국의 옥수수 생산이 1억2,500만톤으로 전년보다 1,100만톤 증가할 전망임에도 불구하고 감소하고 있다.이유는 미국의 경우와마찬가지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옥수수의 세계 총수요는 99/2000년도에는 6억 481만톤이었지만, 02/03년도는 6억2,122만톤으로 3년간 1,641만톤이나 증가하고 있다.생산이 여의치 않은가운데 수요가 늘어나면 옥수수 가격이 상승한다. 값이 상승함에 따라 판매수입이 늘어나기 때문에 농가는 옥수수의 식부면적은 늘린다. 반대로 가격상승으로 인해 채산이 악화되는 축산업자나 가공업자는 옥수수 사용량을 줄인다. 그 결과, 수급 균형이 회복된다.또 옥수수 가격이상승하면 사료수요의 일부가 다른 사료곡물로 대체된다. 대체가 진행되면 옥수수 소비가 감소한다. 그러나 대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값싼사료곡물이 풍부하게 공급될 필요가 있다.옥수수를 주로 대체하는것이 사료용 소맥이다. 그런데 금년은 소맥이 세계적으로 작황이 좋지 않아 공급이 줄었기 때문에 사료용 소맥은 옥수수보다 한발 앞서 가격이 오르고있다. 이로 인해 옥수수를 대체할 수 없는 사정이다. 축산업은 옥수수를 계속해서 사용한다. 옥수수가 현재 가장 싼 사료곡물이기때문이다.이와 비슷한 상황은1995년에도 일어났다. 소맥의 세계적인 생산부진으로 사료용 소맥의 공급이 급감한 것이다. 사료 수요는 일제히 옥수수로 전환되었다. 이것이익년인 1996년 7월에 옥수수가격이 1부셀당 5.545달러로 사상 최고가격을 기록하는 원인의 하나가 되었다. 시장관계자는 "사료용 소맥공급에한계가 있을 때는 옥수수 가격이 오른다"는 귀중한 교훈을 얻게 되었다.3. 세계적 생산부진, 미국의 존재감확대미국 농업부의 최근예측에 의하면 2002/03년도 세계 옥수수 기말재고는 8,983만톤이다. 이 가운데 5,278만톤은 중국 재고이며, 1,853만톤이 미국재고이다.중국이 세계 재고에서차지하는 비율은 58.8%, 미국의 비율은 20.6%이며, 양국을 합치면 실로 79.4%가 된다. 양국 이외의 옥수수 주요 수출국의 기말재고를보면 아르헨티나가 72만톤(0.8%), 남아프리카가 59만톤(0.66%) 정도이다.중국은 옥수수 세계재고의 약 6할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중국에서 충분히 옥수수를 매입할 수 없다. 중국 정부는 국내사정에 따라 수출이 늘기도하고 줄기도 하기 때문이다.지금까지의 관찰에의하면, 중국 정부는 옥수수 수출을 연간 1,000만톤 이내로 억제하여 총수요의 22∼25%의 기말재고를 확보할 방침이다. 중국의 옥수수의총수요는 1억 2,600만톤이기 때문에 그 22%라면 2,772만톤, 25%라면 3,150만톤이다.중국의 옥수수 재고5,278만톤 가운데 수출 가능한 것은 최고 2,506만톤, 최저 2,128만톤이다. 수출 가능한 수량은 계산상 재고의절반이하이다.한편, 미국은 시장이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옥수수를 사고 싶어하는 사람은 시장가격을 지불하면 필요한 양을 얼마든지 살 수 있다. 그러나 계산상 수출 여력은 USDA가예측하고 있는 수출수요 5,080만톤에 재고 1,853만톤 중 1,200만톤을 더한 합계 6,280만톤이다.이 결과, 옥수수의수출여력은 중국과 미국을 합쳐 최대 약 8,785만톤이다. 상상 이상으로 수출여력은 적은 편이다.이 이외의 국가에서는빈발하는 이상기상에 휩싸여 일제히 감산할 전망이다. 캐나다는 2년 연속 한발로 인해 소맥, 대맥이 생산감소가 불가피한 정세이다. 호주도 한발로소맥, 대맥이 흉작이 예상된다. EU에서도 집중호우로 소맥, 대맥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사료용 소맥의 공급이 어려워 질 것은확실하다. 구소련 및 동구권제국에서 사료용 소맥이 생산되어도 전년보다 공급이 줄어들게 된다.옥수수는 현재 가장 값싼사료곡물이다. 미국산에 사료용 수요가 집중하는 것은 당연하다. 향후 옥수수 가격이 오르게 될 것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동시에, 세계곡물시장에서 중요한 공급자로서 미국의 존재를 재인식하게 될 것이다.4. 남미산 사정으로 가격상승미국의 곡물가격이상승세를 탈 가능성은 높다. 이유는, ①미국산 옥수수의 재고율이 7년만에, 마찬가지로 대두와 소맥은 6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는 점,②중국을 제외한 주요 곡물수출국이 한발 및 장기간의 비피해로 인한 생산 감소, ③옥수수의 대체사료가 되는 사료용 소맥의 공급 급감, ④북반구가겨울을 맞아 수확종료 후부터 연말에 걸친 월동용 가수요 등이다.특히 미국산의 감소가확정적이면, 남미가 증산하지 않는 한 재고는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역으로 재고를 늘리기 위해서는 남미의 풍작이 필수조건이다. 결국남미산의 식부시기와 생육기 기후리스크가 그만큼 커지고 있는 것이다.10월과 11월은남미에서 옥수수와 대두의 식부시기이다. 그렇지만, 실제의 식부가 시작하기도 전에 시장은 남미의 토양중의 수분 다과 및 식부시기의 기후에 대해신경질적으로 반응하게 될 것이다.게다가 주요 곡물의 세계수급이 긴박한 사정에 있기 때문에 가격은 민감하게 반응한다. 중국의 대두 수입, 캐나다의 대맥 감산, 멕시코의 옥수수 수입 등 공급긴박으로이어지는 요인은 시장에서 매입 인기를 높이기 때문이다.만약 남미의 식부시기에기후가 불순하게 되고, 그것이 연초 옥수수의 수분이나 대두 개화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 시카고 곡물가격은 한층 상승할것이다.만약 남미가 흉작이되면, 다음은 미국이 풍작이 되지 않는 한 수급은 완화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내년 봄은 미국의 파종이 시작되기 전부터 토양중 수분 부족,고온·건조로 가는 장기전망, 봄철 한파에 의한 발아 지연 등의 요인이 시장의 관심을 끌 것이다.지금까지의 경험에 의하면엘니뇨현상이 나타나는 해에는 남미에서는 평년보다 비가 많이 내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남미에서는 당분간 식부기와 생육기에 강우 부족을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미국이 엘니뇨의 후유증으로 한발이 되면 재고가 바닥을 칠 것이라는 우려에서 곡물가격은 상승한다.이번 엘니뇨가 내년2월이나 3월까지 사라지면 미국이 한발에 휩싸일 공산이 크다. 게다가 금년의 흉작으로 곡물재고는 크게 감소하였다. 기후 불순이 다시 반복되면곡물의 매입 인기는 한층 높아질 것이다.5. 가격상승 기대, 신곡출하감소미국 농업부가 9월12일 발표한 수급보고에 의하면, 2002/03년도 옥수수 생산예상은 전월보다 3,700만부셀(1부셀=25.4kg) 인하되어 88억4,900만부셀이 되었다. USDA는 사료 수요를 56억부셀로 보고 있는데 수급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옥수수 가격이 고등하여 사료 수요가전년도보다 대폭 감소할 필요가 있다.수요를 줄이기 위해서필요한 것은 가격 상승이다. 옥수수 가격이 오르면 축산업자의 비육채산이 악화한다. 축산업자는 사육중인 육우나 돼지를 출하한 후 송아지나 자돈의신규도입을 유보한다. 비싼 사료를 먹여도 이익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사육두수가 줄고 사료수요가 감소한다. 사료수요가 옥수수의 수요조정역할을 하는 것이다.대두 수급에 대해서살펴보면, 이번 USDA 발표에서는 단수가 에이커당 36.5부셀(1부셀=27.2kg)에서 37.0부셀로 인상되었다. 그렇다고 해도 대두생산량은26억 5,600만부셀로 전년도보다 2억 3,500만부셀 감소. 이것으로는 재고사정이 개선되지 않는다.지금까지 경험으로는대두가 감산된 해는 전통적으로 착유 수요를 줄여 수급조정을도모하여 왔다. USDA는 착유수요 예측을 전월의 발표보다 500만부셀 인하한 16억 7,500만부셀로 하고있다.한편, 유지종자 가격은캐나다와 호주의 감산, EU의 수출여력 감소로 고등하고 있다. 금년도 유지종자는 캐나다와 호주를 합치면 전년대비 약 300만톤이감산된다.대두에는 18.5%,유지종자에는 42%의 유분이 포함되어 있다. 유지 생산고에서 역산하면 유지종자 300만톤은 대두 680만톤에 상당한다. 따라서 미국의 대두수출및 국내의 착유 수요는 늘어난다. 그런데 미국 농가는 흉작으로 보관스페이스에 충분한 여우가 있다. 수확한 신곡을 창고에 보관하며, 비싼 값을기대하여 기다릴 수 있다.미국의 2002년농업법에서 재도입한 목표가격은 1부셀당 옥수수가 2.60달러, 대두가 5.80달러, 소맥이 3.86달러이다. 현재, 옥수수와 대두의 시장가격은융자단가(loan rate)보다 높으며, 농가는 융자부족불(LDP)을 받을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가는 적극적으로 신곡을 매각하려고 하지않는다. 미국 곡물시장의 현상은 주요 곡물의 장기수급은 이미 압박을 향하기 시작하고 있다. 고가에 대비해야 한다.자료:「日本農業新聞」2002年 9月18日-24日字에서(김태곤taegon@krei.re.kr 02-3299-4241 농정연구센터)주: 미국의 옥수수 주요 생산주별 수량예측(표 1), 미국의 주요곡물 수급(표 2), 중국의 옥수수수급(표 3), 미국의옥수수와 대두의 수급추정(표 4), 미국의 목표가격과 융자단가 추이(표 5)는 원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