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A, 농업협상 최근 동향

초록

지난 10월 6~8일 3일간 WTO는 제네바에서 농업위원회(Committee on Agriculture, CoA) 특별회의를 개최, 8월 1일 DDA 농업협상 기본골격(framework)이 채택된 이후 큰 진전이 없었던 농업협상을 속개하여 주요 쟁점에 대한 기술적인 의견교환과 함께 향후 계획 등을 협의하였다. 앞으로 농업협상 특별회의는 11월 15~19일, 12월 13~17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최근의 WTO의 주요회의를 중심으로 최근 DDA 농업협상 논의동향을 살펴본다.

주제어 농업협상; 도하개발아젠다; 협상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