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세계 곡물수급 및 가격 전망

초록

호주농업자원경제국(ABARE)은 2005/06년의 국제 곡물가격은 2004/05년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예상되는 생산량 감소와 양호한 기상 조건 등의 영향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사료용 및 공업용 곡물 수요의 증가, 세계 곡물시장에서의 중국 및 러시아의 역할 확대,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급속한 생산 증가 등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곡물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ABARE의 세계 곡물의 장단기 수급 및 가격 전망, 주요 곡물시장 동향 등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