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최근 논의동향과 2008년 전망

초록

선진국 클럽은 그동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붙여진 수식어였다. 최근 OECD는 스스로 그 한계를 벗으려 애쓰고 있다. 2차 대전 후 1961년 유럽경제 재건을 위해 발족한 OECD는 마샬플랜을 계기로 유럽 16개국이 1948년에 유럽경제협력기구(OEEC)를 만들었고, 여기에 미국과 캐나다 등이 참여해 20개국으로 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