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플레이션 동향 및 전망과 대응방향

초록

최근 세계적으로 곡물을 이용한 바이오 연료의 사용이 확대와 신흥시장의 곡물수요 증가, 기상악화로 인한 단수 감소로 국제 곡물수급이 불안정하여, 2006년 후반기 이후 국제 곡물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그 결과 최근 애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에 애그플레이션의 원인, 국내외 파급영향과 전망을 살펴보고, 곡물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대응방안 및 축산과 식품부문의 대응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