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포니카 쌀 산업 동향

저자
윤형현이대섭
출판년도
2008-05
초록
미국의 쌀 산업은 세계 쌀 생산량의 2% 정도이나, 그 교역량은 전 세계의 약 12%를 차지하고 있어 국제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은 중국과 더불어 인디카 쌀과 자포니카 쌀 두 종류를 모두 생산하는데 자포니카 쌀을 주로 생산했던 캘리포니아주의 물부족 현상 심화로 알칸사와 루이지에나주로 생산이 옮겨가고 있다.본 연구에서 다루는 자포니카 쌀은 점도가 높고 수분함량이 높아 한국인이 주식으로 소비하는 쌀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쌀이다. 대체적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된 중단립종 쌀을 자포니카 계열로 분류할 수 있으며 알칸사와 루이지에나 주에서 생산되는 중단립종 쌀 또한 자포니카 계열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현재 한국으로 수입되는 자포니카 쌀은 캘리포니아 주 북부지역(센크라멘토 벨리지역)에서 주로 생산된다.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포니카 쌀의 공급부문, 수요부문 측면에서 미국 자포니카 쌀 산업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8835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미국 자포니카 쌀 산업 동향.pdf (531.4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