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농업통계 (세계 쌀 통계)

초록

최근 국제 가격 상승으로 자급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쌀의 주요국 생산, 소비, 무역 관련 통계들을 정리하였다.쌀은 몇몇 주요 국가의 생산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인데, 2007년에는 세계 1,2위 쌀 생산국인 중국과 인도가 전 세계 생산량 4.2억 톤 중 52.6%를 생산하였다. 쌀 생산량과 마찬가지로 소비량도 중국과 인도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세계 3위의 소비국인 인도네시아까지 포함하면 소비 비중은 60%에 이른다. 2007년 전 세계 쌀의 교역량은 생산량 대비 7.3%에 불과하였다. 수출량 중에서도 태국과 인도의 비중이 48.9%에 달할 정도로 집중도가 높다. 반면 수입은 비교적 많은 수의 국가에서 큰 차이없이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