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공급함수를 이용한 경제성장이 쌀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주요 쌀 수출국을 중심으로

초록

본 연구에서는 4개 주요 수출국(태국, 베트남, 인도, 미국)의 쌀 수출가격, 쌀 생산량, GDP가 쌀 수출량에 미치는 영향을 수출 공급곡선을 통해서 조명하여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서 얻은 주요한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쌀 수출량의 쌀 수출가격 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2) 쌀 수출량은 주요 수출국의 총생산량에 탄력적으로 반응한다.3) 태국, 베트남, 인도, 미국은 경제성장이 쌀 수출에 ‘+’의 영향을 준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경제 수준이 높은 미국의 경우는 쌀 수출 이외의 다른 요인에서 경제성장이 달성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4) 쌀 산업이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태국, 베트남, 인도에 있어서는 GDP가 쌀 수출량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나 미국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5) 태국, 베트남, 인도에 있어서는 해외직접투자가 직접적으로 GDP 증가에 미치는 영향이 ‘+’이고 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미국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쌀 수출과 쌀 수출국의 경제성장은 서로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태국, 베트남, 인도의 경우, 쌀 수출을 통하여 경제성장을 이루고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쌀 수출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외국인 직접투자를 통하여 경제성장이 가속화 된다면 이들 국가는 더욱 많은 쌀을 수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아시아 쌀 문화권의 식량안보를 위해서는 아시아의 쌀 수입국(한국, 일본, 타이완 등)들이 쌀 수출국에 대한 직접투자를 통하여 이들 국가의 경제성장을 도와줌으로써 보다 안정적으로 쌀 수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The paper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rice exports and economic growth for the world's top four exporting countries (Thailand, Vietnam, India, and U.S.).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termine to what extent economic growth impacts the countries’ rice export. The three stage least squares method is used to estimate the simultaneous relationship between the rice export and the economic growth. Results show that the elasticity of rice export price on export volume is shown be inelastic, and economic growth of major rice exporting countries have contribute to increase of rice export volume.

주제어

쌀수출; 경제성장; 해외 직접투자; 수출 공급함수; rice exports; economic growth; foreign direct investment; export supply 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