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농식품 R&D 추진체계 변화

초록

네덜란드는 지난 20년간 국제화 및 여러 가지 다른 산업의 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 지도, 연구 시스템을 재조정하였다. 종래의 ‘혁신개발 - 혁신보급 - 혁신적용’이라는 혁신의 선형 과정 개념에서 농업혁신 시스템(Agro-innovation system)으로 탈바꿈했다. 루탄 등이 지적한 바와 같이 지식시스템의 변천은 모든 국가가 안고 있는 영원한 이슈이다. 네덜란드의 지식시스템의 변천과정은 우리나라 농식품 R&D 시스템의 발전적 변화를 모색하는 데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글에서는 네덜란드 농식품R&D체계의 변화 과정과 그 배경을 소개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