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일본 주요 농림수산사업

일본의 2009년 농림수산사업 중에서 농산어촌의 활성화, 자원·환경 대책의 추진, 저탄소사회를 향한 산림 자원의 정비·활용과 임업·산촌의 재생 사업, 미래 지속가능한 수산업의 확립에 관한 사업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려 한다.농산어촌의 활성화 사업에는 도시와의 공생·교류를 통한 농산어촌 활성화 대책의 전개, 농 ·상·공의 연계 추진, 생활터전을 지키는 조수해(鳥獸害) 대책의 전개, 안전·안심할 수 있는 농산어촌 만들기의 추진이 있으며, 자원·환경 대책의 추진 사업에는 농림수산분야에 있어서의 지구온난화대책의 강화, 비식품 원료에 의한 국산 바이오연료 생산 확대 등 바이오매스 이활용의 추진, 농림수산업에 있어서의 생물다양성 보전의 추진이 있다. 저탄소사회를 향한 산림 자원의 정비·활용과 임업·산촌의 재생 사업에는 조건불리 미정비 삼림의 조기 해소 등에 의한 삼림 흡수원 대책 추진, 새로운 삼림경영정책의 확립을 목표로 한 대책, 수급변화에 대응한 목재산업구조 확립과 국산재 이용확대, 사회전체로의 삼림자원의 보전·활용에 의한 산촌재생 시스템의 구축, 지역의 안전·안심의 확보를 목표로 한 치산대책의 추진이 있고, 미래 지속가능한 수산업의 확립에 관한 사업에는 에너지 절약과 구조개혁의 추진에 의한 어업경영 체질의 강화와 후계자 육성, 가공·유통·소비대책의 강화, 자원 관리·회복의 추진, 어항·어장·어촌의 종합적 정비, 다면적 기능의 발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