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쌀산업과 글로벌 쌀기업 SunRice

초록

호주의 글로벌 쌀 기업인 SunRice는 쌀 생산자 협동조합 기업이면서 일본 등 동북아시아와 남부아시아, 중동, 미국, 유럽 등 전세계에 걸쳐 브랜드 쌀과 쌀 가공품들을 지난해만 해도 50만 톤을 판매하여 9억 달러라는 기록적인 매출액을 달성하였다. 곡물메이저들 틈새에서 호주의 SunRice가 글로벌 쌀기업으로 성장한 과정은 세계적인 수출농기업을 육성하고자 희망하는 우리나라에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4월 5일에서 10일 사이에 조사출장을 다녀온 결과, 호주의 쌀 농업의 현황과 글로벌 쌀 기업 SunRice에 대해 정리하여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