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관측사업: 2010년 사업결과와 2011년 추진계획

초록

임업관측사업의 목적은 임산물의 재배에서부터 생산, 판매, 유통, 수출입에 이르기 까지 단기 동향을 분석 및 전망하여 그 결과를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생산 및 유통관련 종사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는데 있다. 산지에는 품목별 표본 임가, 통신원 및 지역자문위원을 두고 있고 중앙에는 중앙자문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객관적이며 내실 있고 신뢰성이 높은 관측결과를 도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월보발행과 함께 연구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임업관측정보를 개설하여 임업관측월보와 연차동향/전망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관측결과를 다양하고 신속하게 분산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발행된 월보는 PDF 파일로 도 변환되어 게시되므로 쉽게 다운로드하여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2010년에는 표본임가조사의 웹조사시스템 도입으로 조사의 정확도와 신속도를 제고하였다.

주제어 임업관측; 임산물 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