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정책과의 연계를 통한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

초록

이 연구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협동과제로 추진한 ‘경제·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농어촌 경제 활성화 방안(2/2차연도)’의 일환으로, 산업연구원에서 수행되었다. 그동안 농어촌 산업정책은 농업 경쟁력 향상에서 농외소득원 개발로 전환하였으나, 지역자원과의 연계 부족, 인프라 위주의 사업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특히 농공단지는 1984년 이후 현재까지 386개가 조성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으나, 단지의 노후화와 규모의 영세성 등 한계를 보이고 있다. 농공단지는 일반산업단지에 비해 근원적으로 농어촌지역이라는 ‘입지적 불리’의 비효율성 문제를 안고 있다. 농공단지에 대한 개별적 접근을 통한 혁신역량 강화나 애로사항 해소 방안만으로는 여전히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농공단지의 실태와 문제를 되짚어 보고, 농공단지의 발전 방향을 정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산업 육성과 지역 발전을 결합할 수 있는 혁신 클러스터의 관점에서 농공단지의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였다.

주제어 지역산업; 지역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