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시장의 가격전달채널 분석 및 가격안정화 방안 : 육계 및 계란시장을 중심으로

초록

지구 온난화와 기상 악화로 인한 농산물의 작황 부진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더불어 식용·사료용·에너지용 등에 곡물이 사용되면서 국제 곡물가격의 지속적 인상을 가져오는 애그플레이션이 일반화되고,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와 같은 가축질병의 빈번한 발생은 국내 축산물 가격의 변동성을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축산물 시장의 중·장기적 가격안정화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를 2011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그동안 쇠고기 및 돼지고기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닭고기 및 계란시장을 중심으로 중·장기적 물가안정 정책수립에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닭고기 및 계란시장의 유통채널 상 인과관계 및 비대칭성을 검증하고, 가축질병과 같은 예상치 못한 외부충격의 경제적 효과를 검토하고 또한 축산물 가격변동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축산물의 중·장기적 물가안정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