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주류시장 동향

초록

독일은 유럽OECD 국가 중 6번째로 주류 소비량이 높은 국가로 실질 주류소비량으로 환산할 시 2011년 기준 약 137리터의 술을 소비한다. 현재 독일은 전체적으로 알코올 소비가 감소하는 가운데 무알코올 주류시장이 다소 약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고에서는 독일의 주류시장을 주종별 소비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본 후 주류별 수출입 동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