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농업 현황

초록

네덜란드는 안정적인 산업 관계, 적정 수준의 실업률 및 인플레이션율, 상당한 무역 흑자 등으로 유로존 내 6위 경제대국이다. 네덜란드는 소규모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농산업에 특화하여 네덜란드 경제의 원동력인 동시에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농산품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네덜란드는 미국, 프랑스와 함께 세계 3대 채소 및 과일 생산국으로 유럽 전체 채소 수출의 1/4을 담당하고 있다. 이렇게 네덜란드는 비옥한 평지와 온화한 기후에 더해 유럽 유통의 요충지로서의 장점을 살려 세계 농업을 이끌고 있다. 본 원고에서는 네덜란드의 농업 현황을 농업인 구조 및 품목별 생산과 무역 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주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