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반 힐빙단지 조성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저자
박시현오내원심재헌최용욱강민정김동희신경철
출판년도
2014-07-30
초록
힐링이 사회 전반의 새로운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한편 국가적으로 의료비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ICT 기술을 개인의 건강과 힐링에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국가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 순창군은 일찍부터 풍부한 건강·장수 자원과 힐링 관련 연구 기반을 바탕으로 전국 유수의 힐링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100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이며 전국 유일의 건강 장수 특구로 서울대학교 노화고령사회연구소 입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양온천 기준을 만족하며, 맛과 기능이 뛰어나고 건강에 좋은 음용 온천수를 개발하였다. 이 보고서는 힐빙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순창이 힐링과 웰빙의 거점으로 발돋음하기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분석과 추진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의 힐빙 관련 변화 움직임을 파악하고, 순창군이 가지고 있는 힐빙 자원의 경쟁력을 파악하였으며, ICT에 기반을 둔 힐빙 단지 조성 기본 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사업예정지의 적정성 검토와 사업 타당성 검토가 이루어 졌으며 마지막으로 사업 추진을 위한 정부 정책 부합성 및 추진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과업 개요제2장 현황 및 사업 여건제3장 기본구상제4장 세부사업별 기본계획 수립제5장 타당성 분석제6장 사업추진계획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ICT 기반 힐빙단지 조성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085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