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발병 농가 실태와 정책 과제

초록

이 연구는 2014년 12월 이후 구제역이 발생한 농가들을 대상으로 발생 농가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제역 발생 농가 중 절반에 가까운 농가에서 과거에도 구제역이 발생하였으며, 특히 비육(위탁)농가에서 구제역 발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방역당국이 어느 농가에 초점을 맞추어 예찰과 방역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