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산업 중장기 발전 방안

저자
지인배허덕김현중서강철주정선
출판년도
2015-11-30
초록
국내 도축산업은 대내외적으로 커다란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축산선진국과의 FTA 추진으로 축산물 시장개방이 가속화 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대내적으로는 도축장의 구조조정을 위해 「도축장구조조정법」에 근거하여 2009년부터 2015년 말까지 추진되어 온 도축장 구조조정 사업이 올해로 종료된다. 이러한 국내 도축산업의 여건 변화에 따라 향후 도축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세부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도축장 구조조정 추진으로 국내 도축장의 수는 2004년 97개소에서 2015년 71개소로 줄어들었다. 도축장의 경영 여건과 위생 수준이 개선되고 있지만, 지육 위주의 유통에 따른 유통비용 증가와 낮은 부가가치, 도축장의 시설 노후 등에 의한 위생수준 저하, 도축장의 낮은 가동률, 출하 전 미 절식으로 인한 도축비용 상승과 품질 저하 등은 도축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이 연구는 FTA 등 축산물 시장 개방 확대와 도축장 구조조정사업의 종료 등 도축산업의 대내외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도축산업의 중장기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도축장 조사를 통해 도축산업의 실태와 당면 과제를 파악하고, 미국과 덴마크의 도축산업 발전 과정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내용과 정부의 도축산업 정책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도축장의 경영안정화 및 도축산업의 지원 정책 개편 방안을 제시하고, 도축산업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도축산업의 대내외 여건 변화제3장 도축산업의 현황과 당면과제제4장 도축산업 관련 정책 추진 현황제5장 해외 도축산업 사례와 시사점제6장 도축산업 중장기 발전 방안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도축산업 중장기 발전 방안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375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