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개발목표(SDGs)속의 농업

초록

2015년 9월 25일에 유엔 총회(United Nations General Assembly)는 2015년 이후의 개발 의제에 관한 결정문을 채택하였다(UN 2015). 이 결정문의 원제는 “우리 세상의 전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년 의제(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로 되어 있는데, 이를 흔히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라 부른다. 본고에서는 SDGs의 틀 속에서 각 목표와 농업·농촌 문제들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으며, 더 나아가 SDGs 구현을 위해 필요한 농업 과제나 잠재적인 해결 방향에 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