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농업환경분야 OECD 연구동향 분석 및 대응방안

초록

OECD는 1993년부터 농업위원회와 환경정책위원회 공동으로 농업환경합동작업반(JWPAE)을 설치하여 농업부분의 환경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어오고 있다. 농업환경작업반에서는 회원국의 농업환경 상태를 비교․평가하기 위해 농업환경지표의 개발과 갱신에 관한 논의와 녹색성장, 기후변화, 물 문제, 생물다양성 등 다양한 농업환경 이슈를 논의해오고 있다. 이 보고서는 「2015년 농업환경 분야 OECD 연구동향 분석 및 대응 방안」에 관한 용역과제의 최종결과물이다. 이 연구에서는 2015년에 이루어진 제39차 및 제40차 농업환경작업반 회의의 의제 검토와 논의결과 및 시사점을 다루었다. 또한 농업환경작업반 주관으로 2015년 6월 제주도에서 이루어진 ‘기후스마트농업 워크숍’과 12월에 파리에서 개최된 ‘OECD 환경적으로 조정된 총요소생산성 워크숍’의 주요 의제의 내용과 논의결과 등을 담고 있다. 또한 특별과제로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 및 농업생산성 제고 등 세 가지 목표의 동시 달성을 목표로 하는 기후스마트농업의 접근방법과 관련 정책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