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미래 성장을 위한 6차 산업화 전문인력 육성방안

초록

현 정부들어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6차 산업화가 의욕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농업의 6차 산업화란 농업경영체가 농산물의 단순 생산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가공, 유통, 체험 등의 부가가치 창출 활동을 조직화하자는 것이다. 경영체 입장에서 보면 많은 품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관련 선행 연구나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6차 산업화에 있어 인력의 전문성, 전문인력의 확보는 6차 산업화 성공의 관건이라는 평가다. 아직 6차 산업화 인력에 대한 국내의 논의는 걸음마 수준이다. 농림축산식품부 뿐 아니라 다양한 유관 기관들에 의해 수 많은 관련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를 6차 산업화 경영체 입장에서는 누가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 연구는 농업의 미래 성장을 위한 6차 산업화 전문인력 육성방안을 다루고 있다. 농업 6차 산업화 전문인력 관련 이론과 정책 분석 뿐 아니라 농업 6차 산업화 전문인력의 현황과 수급 전망, 그리고 농업 6차 산업화 전문인력 육성 실태와 관련 요구를 분석하고, 관련 국내외 관련 사례를 토대로 농업 6차 산업화 전문인력 육성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