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체 관리체계 개선방안

초록

이 연구는 농업경영안정 지원제도를 확립하기 위한 기반 조성으로서 농업경영체(농가, 농업법인)의 관리 실태를 파악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농가경영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확보의 개선방안, 농업경영체등록제의 대상과 관리체계 개선방안, 농업경영컨설팅의 대상과 경영체 관리방안 등을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