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농업·농촌 공간정보 현황과 공간정보플랫폼 사례

초록

주요 선진국들은 농업·농촌 정책 지원을 위하여 공간정보 및 일반정보를 통합한 데이터시스템을 구축·활용하고 있다. 단순 공간정보의 활용과 축적을 넘어 경제·인문·사회 관련 통계 및 기후‧토양 등의 자연환경 관련 자료들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정책 수요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공간정보의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해외 주요 국가들의 공간정보인프라 구축 사례들은 공간정보의 정책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농업·농촌 공간정보인프라 구상에 시사점을 안겨준다. 본 자료집은 “농업·농촌 정책 지원을 위한 통합 공간정보인프라 구축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수집한 해외 공간정보인프라 구축 사례를 정리·편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