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시스템 개념과 변화 흐름에 기반한 농업기술혁신시스템 모형 도출

초록

본 연구는 국가기술혁신시스템 개념 및 혁신주체 구성요소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혁신주체 상호 간의 작용과 연계고리를 파악하였다. 또한 지역혁신지표 및 성과지표와 관련된 혁신체계 파악 및 농업바이오분야 기술혁신시스템의 요소별 기술혁신시스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자료집은 「농업 R&D 거버넌스 효율성 제고 및 민간 투자 활성화 방안(2/2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 건국대학교 박재민 교수가 수행한 위탁원고를 수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