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초콜릿산업

초록

스위스의 초콜릿산업은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비교적 늦게 발전을 시작하였으나, 꾸준한 혁신과 품질제고로 현재 세계 초콜릿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다. 스위스는 초콜릿의 주원료인 코코아 등이 전혀 생산되지 않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독일, 벨기에 등 인근 국가와의 경쟁구도에서 꾸준한 시장수요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시장 강세를 보이고 있다. 본고에서는 스위스 초콜릿 산업의 내수시장 및 수출입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