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농업장관회의의 논의 내용과 시사점

초록

2016년 4월 7-8일에 프랑스 파리에서 OECD 농업장관회의(Meeting of Agriculture Ministers)가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의 주제는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복원력을 지닌 세계 식량체계 달성을 위한 더 나은 정책(better policies to achieve a productive, sustainable and resilient global food system)”이다. 본고에서는 농업장관회의에서 공동의장 국가인 프랑스가 언급한 “4 per 1000” 프로젝트와, 회의에 제출된 다양한 배경 문서들(background notes)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그 시사점을 한국의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