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의 차산업 동향

초록

스리랑카는 중국과 인도, 케냐와 더불어 세계 4대 차 생산지의 하나로, 스리랑카 차 산업 역사는 장장 150여 년에 이른다. 스리랑카의 기후가 차를 재배하기에 적합하고 차 맛도 부드럽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차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최대 차 수출국이었던 스리랑카의 차 종류부터 생산, 유통, 마케팅, 수출 현황을 살펴보며 차 산업의 전반적 동향과 시사점을 조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