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회원국 대상 지속가능개발목표(SDG)이행에 관한 예비 평가

초록

2016년 7월, OECD는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에 대한 회원국들의 대응과 관련하여 예비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의 목적은 (i) SDG에 관한 회원국들의 출발 상황(starting positions)을 평가함으로써 SDG 이행을 위한 국가 행동계획(action plan) 수립을 돕고, (ii) OECD 각 부처의 SDG 이행 능력을 제고하는 데 있다. 본고에서는 OECD의 작업 틀과 UN SDG 간의 연계를 밝히고, OECD 회원국들의 초기 이행상황을 점검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OECD 회원국 처지에서 SDG 달성을 위한 국가대응 방식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