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작물 생산체계 사례 조사

저자
김홍상허정회김부영장민기황수철허재욱유리나송정아
출판년도
2016-12-30
초록
우리나라 밭농업은 여러 가지 내·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내부적으로는 생산 주체의 영세·고령화, 노동력 확보의 어려움, 기계화 및 기반정비의 저조 등의 문제가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불안정한 시장 가격, 중국산 가공채소의 수입 확산 등 다양한 문제가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정부는 밭작물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주요 품목의 주산지를 중심으로 공동경영체를 확산하고, 밭기반정비와 기계화 등 생산시스템의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다. 여기에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6차산업화 연계 등 다각적인 방향으로 구상이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내·외부적 요인 중 밭농업 분야의 노동력 활용 및 기계화 실태에 대한 다양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밭농업 경쟁력 제고 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조사 개요제3장 주요 밭작물의 현황 및 농기계 이용 현황제4장 밭농업 노동력 및 기계화 사례 조사 결과제5장 시사점 및 결론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시장 개방 확대에 대응한 밭 농업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3의 2차년도)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805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밭작물 생산체계 사례 조사.pdf (6.44 M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