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청과물 산지유통 연구

초록

이 연구는 일본의 청과물 산지유통체계를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는 현재 일본의 청과물 산지유통체계가 언제부터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그 형성과정에서 일본정부는 어떤 정책을 실시하였는가를 분석하였다. 둘째로 일본의 야채산지유통의 가장 특징적인 제도인 「야채생산출하안정법」에 의한 계획생산 및 계획출하를 어떻게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야채가격안정을 어느 정도 실현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최근 청과물 산지유통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파머스마켓을, 6차산업화와 관련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