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농촌 지역개발의 새로운 틀을 마련한다(2)- 미래 농촌 정주공간의 진단과 정책 방향

초록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2011년부터 운영해온 농어촌지역정책포럼을 통해 농촌의 다양한 현안들과 정책 어젠다를 다루는 등 농어촌정책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왔다. 농어촌지역정책포럼에서는 “중장기 농촌 지역개발의 새로운 틀을 마련한다”라는 주제로 2016년 네 차례 세미나를 기획하였으며, 올해의 두 번째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에 개최된 제17차 포럼은 ‘미래 농촌 정주공간의 진단과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미래의 농촌 정주공간을 전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귀농‧귀촌인의 수가 증가하며 6차산업 등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되는 가운데 앞으로 농촌을 어떻게 개척해 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정책 담당자, 학계 전문가 및 현장 활동가들이 포럼에 참석하여 미래 농촌 정주공간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이 자료집은 제17차 포럼에서 발표된 두 편의 주제발표문과 참여자들의 토론 내용을 담았다. 미래 국토 및 농촌 정주공간의 변화상을 전망하였으며 지역개발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