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보고서: 가축질병관리 -한국, 칠레, 호주 사례연구

OECD는 ‘가축질병 관리의 생산자 유인책(producer incentives in livestock disease management)’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가축질병 관리에서 농가의 행태가 중요함을 부각시키면서 이를 감안한 정책 조치의 현황과 그 발전 과제를 제시하였다. 특히 한국, 칠레, 호주의 사례연구를 통해 바이오안전성에 관한 제도 자체보다 생산자의 위험인식이나 대응, 교육과 훈련 및 정보와 소통, 유인책 등의 관점에서 정책의 필요성과 효과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신선한 접근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 칠레, 호주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가축질병 관리에 대해 살펴본다.